박지원 “국정조사・특검은 국민의 뜻”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민주당이 ‘대포폰 카드’를 꺼내 들고 대반격에 나섰다. 예산심사 ‘보이콧’을 선언한 민주당은 19일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는 청목회 압수수색에 대한 반발이자, 여론의 시선을 대포폰 의혹으로 돌리겠다는 포석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정조사와 특검은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하며 “어떠한 후퇴도 없이 ‘대포폰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100시간 농성’에 들어간 손학규 대표를 언급하며 “손 대표는 ‘당 대표실과 화장실 이외의 행보는 하지 않겠다’며 침묵의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이 침묵의 시간이 어떤 경고와 성찰을 의미하는지 청와대는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투쟁의 강도를 높이는 대신 검찰 소환 조사에는 응하는 강온 양면 전략을 선택한 것은 국민의 비난을 염두에 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이후, 예산안이 또 법정 시한을 넘길 것이라는 우려와 반발이 곳곳에서 나오면서 민주당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는 분석이다.

한편 손 대표는 지난 18일 “청와대의 대포폰 지급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면서 지금부터 100시간 동안 국회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