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양의 모습. (출처: 뉴시스)
미아양의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에서 10살 아이가 아버지의 폭력을 여러차례 세상에 ‘신호’를 보내며 도움을 청했지만 관계 당국이 무시해 사망한 사건의 파문이 커지고 있다. 

어머니도 학대에 사실상 가담한 것이 드러난데 이어, 부친이 스마트폰으로 학대 장면을 촬영한 사실이 드러났다.

10일 요미우리신문,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지바경찰은 숨진 미아(여, 10)양의 아버지 A(41)씨에게서 압수한 스마트폰에서 미아 양이 학대당하는 상황을 촬영한 동영상을 확보했다.

이 동영상에서 미아 양은 벽에 선 채로 부친에게 구타를 당하면서 “아버지, 미안합니다”라며 울먹이며 호소했다.

미아양은 A씨에게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해 지난달 24일 밤 자택 화장실에서 숨졌다.

사건이 발생한 뒤 미아양이 과거 학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때 설문지에 폭행 사실을 알리며 도움을 청했지만, 학교 측이 미아양의 아버지가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윽박지르자 이 설문지를 넘겨준 사실이 밝혀져 비난이 일었다. 

또 미아양이 부친의 협박을 받아 ‘폭행당했다는 것은 거짓말이었다’는 취지의 글을 피해 아동상담소에 제출했고, 상담소측이 이를 안일하게 신뢰해 다시 부친과 같이 살도록 허용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미아양은 당시 의료기관에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진단을 받기도 했지만 상담소측은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미아양의 어머니 B(31)씨는 경찰에 “내가 (남편으로부터) 맞지 않기 위해 딸 폭행에 가담했다”고 진술했다. 

파문 커지자 아베 신조 총리가 아동학대 방지책 강화를 지시했지만, 국회에서 미아양의 이름을 작년 일어났던 다른 아동학대사건의 피해아동인 ‘유아’로 잘못 발음했다는 지적이 나와 논란이 일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