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병기 선생이 창작활동 50주년을 맞아 헌정공연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젊은 예술인과 소통하는 자리 될 것”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추운 겨울, 우리 고유의 소리로 몸과 마음을 따듯하게 녹여줄 한국의 소리, 그 아름다운 여행이 시작된다. 대한민국 국악계 가야금 음악의 대부 황병기 선생의 창작활동 50년을 맞아 헌정공연이 마련됐다.

황병기 선생은 1962년 가야금을 위한 국악 창작 작곡활동을 시작해 올해로 정확히 48주년을 맞았다. 첫 작품이 나온 시기가 62년이지만 그 이전부터 음악활동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50년이라 해도 옳은 말이다.

황병기 창작활동 50주년 헌정공연으로 기획된 ‘황병기의 소리여행-가락 그리고 이야기’는 그의 창작곡들 중 독특한 의미를 지닌 작품들을 선정해 젊은 예술인들이 직접 다양한 연주를 들려주는 무대로 기획됐다.

황 선생의 곡들 중 무용곡으로 쓰이지 않은 곡이 없다. 후일담으로 황 선생은 “나는 무용곡으로 곡을 쓰지 않았는데 무용에 쓰이더라. 소문에는 군대에서 담력을 길러주려고 ‘미궁’이란 곡을 틀기도 했다더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헌정공연에는 독특한 미술세계로도 호평이 난 이외수 소설가, 서예미술 김기상 서예가가 무대미술을 맡았으며, 22인조 무용단을 포함해 젊은 예술인 50여 명이 참여해 황 선생의 창작곡에 다양한 색깔을 입힌다.

▲ 국악인으로 살아온 지 50주년을 맞은 황병기 선생이 ‘황병기의 소리여행-가락 그리고 이야기’를 기획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또한 일본 기타리스트 가즈히토 야마시타가 황 선생의 최초 가야금곡 ‘숲’을 재해석해 그의 딸과 함께 연주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야마시타는 황 선생의 창작곡 ‘숲’을 연주하고 싶다고 직접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프레스센터에 마련된 기자간담회에서 황 선생은 “우리나라는 우리만의 좋은 작품이 나오면,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그런 시대에 이르렀다”며 “이번 공연을 통해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독창성 있고 예술적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항상 오픈마인드다. 호기심을 잃지 않고 살아가려고 노력한다”며 “젊은 음악가들과 소통하는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