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모습 (출처: 유엔) ⓒ천지일보DB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모습 (출처: 유엔) ⓒ천지일보DB

블룸버그통신 분석… 유엔 분담금 일본 제치고 미국에 이어 2위

中·러, 유엔 인권 약화 전략… 中, 유엔을 일대일로 무대로 활용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미국 우선주의 정책으로 중국이 유엔 무대에서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2일 블룸버그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에 초점을 맞추면서 중국이 유엔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기구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사이 중국은 유엔에서 중국판 세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엔 분담금 순위에서 중국은 지난해 말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유엔은 지난해 12월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총회에서 유엔 분담금위원회가 정한 2019∼2021년 정규 예산의 국가별 분담률을 채택했다.

이 국가별 분담률에 따르면, 미국은 기존과 같은 22%를 분담하기로 하면서 1위를 차지했고, 중국은 2016∼2018년 대비 약 4%p 상승한 12.01%를 분담하면서 2위를 기록했다. 일본은 2016∼2018년 9.68%에서 8.56%로 분담률이 하락하면서 3위로 밀려났다.

중국이 유엔에서 위상을 높이면서 유엔의 인권 관련 지적을 무마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또 중국식 국가주도 자본주의 논리도 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유엔 평화유지군이 운영하는 인권 프로그램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인력을 감축하려는 시도를 하다가 서방 국가들의 반대로 무산되기도 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유엔 사무총장 산하 인권 관련 부서를 폐쇄하려는 시도도 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또 유엔 인권 최고대표가 시리아 인권 문제에 대해 보고하려는 것을 제지했다.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미국 등의 안건에 거부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외신은 분석했다.

중국은 아프리카에 투자를 한다고 하면서 상생협력으로 제시했지만, 이 또한 중국의 세계 진출 전략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의 일부분이다.

중국은 유엔의 인권 관련 역할을 축소하고 유엔을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이루는 데 활용하려고 하면서, 유럽 국가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