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왕 교양도서 ‘경연’ 등 실질적 문화재 빠져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지난 14일 이명박 대통령과 간 나오토 일본총리가 대담 중 그동안 거론됐던 의궤 반환문제를 매듭짓는 대화를 나눈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돌아올 1205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이번에 돌아올 도서 목록은 일본 궁내청이 소장해오던 조선왕실의궤 167책 전부와 대전회통 1책, 증보문헌비고 99책 등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실제 이번 반환 목록에는 조선왕조의 역대 국왕 교양도서인 ‘경연’과 왕실 주요도서 ‘제실도서’ 등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에 따르면 경연이나 제실도서의 경우, 일본 측의 민간 소유 도서이기 때문에 반환 목록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외교부의 입장도 “일본은 자기들이 최선을 다해 돌려주는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며 추가적인 도서 가능성에 대해 고개를 내저었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은 “궁내청 도서 중에서도 조선총독부가 반출한 것이 아닌 경우는 제외된 점을 예사롭게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 바 있으며, 항간에는 일본 정부의 이번 도서반환 조치가 민간 소유 문화재 등 남은 우리 문화재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명분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지난 8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외무대신의 만남 중 6개월 이내 반환하겠다는 일본 측의 제안으로 사실상 합의가 이뤄진 바 있다.

간 총리가 지난 14일 이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조속히 일본 의회 동의 얻어 전해주겠다”고 언급한 것과, 정기국회가 열리는 12월 안으로 문화재 반환 안건을 처리할 것으로 보이는 일본 정부의 방침을 종합하면 일본이 올해 안으로 반환 추진하려는 이유도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도 제기 됐다.

한편 반환문제가 초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지난 15일 오전 외교통상부는 일본 조선왕실의궤 및 프랑스 외규장각 도서 반환을 계기로 해외반출 문화재 반환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의 몇 시민단체들은 “다른 문화재도 한국으로 반환돼야 한다”고 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