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불법 여론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공판을 마친 뒤 호송차에 올라타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불법 여론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공판을 마친 뒤 호송차에 올라타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0

김 지사 선고 직후 "권한대행체제로 도정 추진해 달라"

"양승태 대법원장과 특수관계인 재판장, 주변 우려해"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김경수 지사는 즉각 사퇴하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동원(50)씨 일당과 공모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법원이 징역 2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된 30일, 경상남도는 오후 4시 6분께 박성호 행정부지사 주재 긴급 브리핑을 열었다.

김 지사의 소식에 유감을 표한 경남도는 “김경수 도지사는 선고 직후 변호인을 통해 권한대행체제로 흔들림 없이 도정을 추진해 달라 당부해왔다”라고 전했다.

박 부지사는 지방자치법 제111조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권한대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행정부지사인 제가(박성호) 경남도지사직의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상황을 즉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보고하고,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에게도 설명했다”라면서 “안정적인 도정 운영을 위해 간부 회의를 소집해놓은 상태다. 민선 7기 경남 도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전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선고 직후 변호인 통해 대독한 김경수 경남지사의 입장문에는 "설마 하고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 됐다. 재판장이 양승태 대법원장과 특수관계라는 점이 이번 재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주변의 우려가 있었다. 그런데도 재판과정에서 드러난 진실이 있는데, 설마 그렇게까지 할까 했는데 그 우려는 재판 결과를 통해 현실로 드러났다. 재판과정에서 밝혀진 진실은 외면한 채 특검의 일방적 주장만 받아들인 재판부의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특검의 물증 없는 주장과 드루킹 일당의 거짓 자백에 의존한 유죄 판결은 이해도, 납득도 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그동안 저를 믿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다시금 진실을 향한 긴 싸움 시작할 것,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정을 이어갈 것. 진실의 힘을 믿는다"라고 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날 오후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이 “법정 구속된 김경수 지사, 즉각 사퇴하라”라는 논평을 냈다.

도당은 “드디어 김경수 지사의 국민여론조작, 문재인 대선 후보 측의 댓글 조작이 단죄를 받았다”라며 “법원은 30일 오후 민주주의 유린 범죄를 감추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온 김 지사를 법정구속했다. 이제 김 지사는 경남도민과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뜩이나 어려웠던 경남경제를 망가뜨리며 서민과 중소기업, 상공인들을 어렵게 해온 김 지사는 이제 지사 자격이 사라졌다. 2심 재판 운운하며 지사직에 연연할 경우 경남도민과 국민의 더 큰 단죄가 따를 것을 명심하고 즉각 퇴진하는 것이 정도다. 법원판결로 드러난 김 지사의 범죄는 실로 중대하다”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김 지사는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2016년 말부터 포탈 뉴스 기사 여론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을 이용해 2016년 12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기사 8만여 개에 달린 댓글 140만여 개의 공감·비공감 클릭 9970여만 회를 조작함으로써 여론을 심각하게 왜곡했다. 이는 민의에 기초한 민주주의를 뿌리부터 흔든 중대한 범죄였다”라고 했다.

경남도당은 “그동안 김 지사는 드루킹의 공모 혐의가 낱낱이 드러났음에도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거짓말을 일삼았으나 이번 법원 판결로 국민의 상식이 어긋나지 않았음이 밝혀졌다. 법정 구속돼 업무를 볼 수 없게 된 김 지사는 즉각 사퇴하는 것만이 위기를 겪고 있는 경남경제를 살리고 경남도민과 국민에게 저지른 죄를 조금이라도 용서받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350만 도민과 함께 김 지사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한다. 또한 19대 대선 당시 민주당 측에 의해 이뤄진 댓글 조작과 민주주의 유린을 강력히 규탄하고 도민들과 함께 김 지사와 민주당이 짓밟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경남경제 회복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