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일 정상회담에서 90일간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7일부터 8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무역협상을 진행된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일 정상회담에서 90일간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7일부터 8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무역협상을 진행된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중국이 이달 말 미국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인다. 중국 정부는 류허 중국 부총리가 오는 30~31일 미·중 무역협상을 위해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류허 중국 부총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핵심 경제 참모다. 최근 중국에서 차관급 무역협상이 진행된 데 이어 협상 최고책임자 간 대좌가 성사되면서 양국이 본격적인 합의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류허부총리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초청으로 30일부터 31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중미 간 경제·무역 문제와 관련한 협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 “양국 정상의 합의 사항들을 진전시키고 이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중 양국은 지난 7일부터 사흘간 미국산 에너지·농산물 구매 확대를 통한 무역 불균형 개선, 지식재산권 보호, 중국의 차별적인 기업 보조금 정책 축소, 외자기업을 대상으로 한 시장 진입 규제 완화 등을 주제로 차관급 무역협상을 벌인 바 있다. 관세 및 무역불균형 등 일부 문제에서는 진전을 보았지만, 지식재산권 보호·비관세 장벽·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등 구조적 문제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장관급으로 격상된 이번 무역협상을 통해 양국이 핵심 쟁점에 대해 합의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12월1일 아르헨티나에서 만나 90일간 무역전쟁을 중단하기로 합의했었다. 미국 정부는 오는 3월1일을 마감 기한으로 정해놓고 협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무역협상에 임하는 양측이 접근법이 다른만큼 본질적인 이견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중국은 경기 둔화를 의식해 무역 불균형 해소나 시장 개방 등에서 미국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용함으로써 협상 조기 타결을 원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지재권과 강제적 기술이전은 물론 중국의 첨단산업 육성책인 ‘중국제조 2025’의 해체 등 구조적인 문제까지 매듭짓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