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 선거 참패 만회 기회… 야권 연대 돌풍 예상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청목회 사태의 파고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검찰이 의원실 압수수색이라는 강경 카드를 꺼내들자 정치권은 김준규 검찰총장의 사퇴까지 요구하며 반발에 나섰다.

이번 ‘정치권의 대반격’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검찰이 청목회 로비의혹과 관련해 여야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을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규정했다.

손 대표는 동시에 신중론을 펴고 있는 한나라당과 정부에도 일침을 가했다. 손 대표는 8일 “의원들에 대한 무차별 압수수색을 청와대와 여당이 전혀 몰랐다면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손 대표는 아울러 “다른 야당들과 힘을 합쳐 이명박 정권의 공안 통치와 입법권침해를 저지해야 한다”면서 정당 연대에 상당한 무게를 실었다.

이 같은 손 대표의 주문은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이 제기된 민간인 사찰 ▲청와대 대포폰 지급 ▲‘스폰서 그랜저 검사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미진할 경우 특검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야5당이 동시에 발표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번 사태의 촉발로 손 대표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완전한 야권 연대를 이루게 됐다는 점이다. 그간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재・보궐 선거에서 부분적인 공조 체제가 구축됐지만 모든 사안에 합의가 이뤄지진 않았기 때문에 야권의 이번 움직임에 자연스레 시선이 모아진다.

한편 이 같은 야5당의 연대가 손 대표에겐 큰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달 27일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공천 실패로 민주당이 텃밭인 광주에서조차 참패를 당하는 바람에 손 대표는 ‘야권 연대’라는 숙제를 숙명처럼 받아들이게 됐다. 그리고 이번 사태가 터지면서 제2정당의 자존심을 지키면서도 범야권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온 것.

특히 이번 야권 연대의 ‘투톱’이 손 대표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로 이뤄지는 분위기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노선의 차이가 큰 두 정당이 공조를 이어나갈 경우 ‘화합・상생’이라는 펼침막을 손 대표의 상징적인 깃발로 활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