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제공) ⓒ천지일보 2019.1.14
의정부시. (제공) ⓒ천지일보 2019.1.14

캠프스탠리 이전시기에 맞춰 제한보호구역 전면해제

[천지일보 의정부=이성애 기자] 의정부시가 경기도-제3야전군 사령부 정책협의회에서 ‘빼벌마을 제한보호구역 해제’에 대해 긍정적 검토가 이뤄졌다고 14일 밝혔다.

경기도와 3군사령부 주관으로 지난해 12월 20일 열린 정책협의회는 군(軍)과 지역사회 공동발전에 필요한 지역현안 문제를 협의‧조정하기 위해 열렸다.

의정부에서 건의한 ‘고산동 빼벌마을 제한보호구역 해제’를 비롯한 경기도 상정안건 5건, 3군사령부에서 상정한 5건 등 총 10개 안건에 대한 상생 협의가 진행됐다.

‘고산동 빼벌마을’은 한국전쟁 이후 주한미군부대인 캠프스탠리의 상업 및 근린생활 시설 역할을 했던 마을로, 전쟁의 아픔을 함께 나누며 형성됐으나 각종 규제로 인해 개발이 제한됨에 따라 기반시설 등이 낙후된 지역이다.

의정부시는 이 지역 인근 캠프 스탠리의 이전시기에 맞춰 군사시설 보호구역 전면해제가 돼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건의했으나, 국가안보상의 이유로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대한 해제 또는 완화되지 못했다.

1차 회의 결과, 제한보호구역 해제를 단계별로 검토해 1단계로 위탁고도 완화(8-16m) 후 2단계에 캠프스탠리 완전반환 후 전면해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결론 난 바 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며 강력하게 요청한 결과, 단계별 검토가 아닌, 전면해제를 위한 해결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 협의가 마무리되면서 희망의 불씨가 타오르기 시작했다.

의정부시 담당 관계자는 “캠프 스탠리의 이전은 결정됐으나 이전시기가 미확정인 만큼 이전시기에 맞춰 전면해제를 하게 됐다”며 “3군사령부 측의 긍정적인 검토결과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충분한 상호 협의를 통해 민‧관‧군이 상생하는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