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보 관련 자료 확보에 집중..파장 주목
국회도 감사원에 자료 요청

(무안=연합뉴스) 감사원이 F1대회운영법인인 카보(KAVO)에 관한 자료를 요청하는 등 F1대회 전반에 관한 조사에 착수했다.

F1대회에 대한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감사원 조사에 이어진 것으로 감사 과정과 결과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4일 감사원과 F1대회조직위원회, 전남도 등에 따르면 감사원이 경주장 건설현황, 사업비 집행내역, 조직위 일부 업무 등 카보와 F1대회에 관한 자료 확보에 나섰다.

감사원은 대회가 끝난 직후인 지난주 중 전남도에 카보의 지분구조와 투자사 내부 지분현황, 운영.자금집행 구조, 국.도비 지급현황 등에 관한 자료를 요청했다.

또 경주장 건설비 증액 원인과 규모, 공정 지연 이유 등 최근 논란이 이는 경주장 관련 문제점 등에 대한 파악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조직위에도 대회기간 말썽이 빚어졌던 자유이용권 발행 여부와 규모 등 조직위 일부 업무에 관한 자료도 확보해 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공기업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전체 자본금의 25%이상 출자금을 넣었거나 출연했을 경우 감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카보에 대해 전남도 감사는 물론 감사원 감사도 가능하다.

전남도 관계자는 "감사원이 자료를 요청해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있다"며 "주로 카보업무와 관련된 자료들이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이에 대해 "감사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국회 예결위도 감사원에 F1대회 등 지방자치단체의 국비 지원 국제행사에 관해 감사자료를 요구한데다 전남도의회도 감사원에 주민감사 청구를 제기할 예정으로 있어 카보 등 F1대회에 대한 감사원의 대대적인 감사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F1대회에 관한 감사원 감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지난 3월에도 감사원이 카보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한 바 있어 그 영향이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조사가 F1대회와 관련한 각종 논란의 중심에 있는 카보에 대한 직접 감사로 이어지면 카보의 운영구조 개선 등과 맞물려 파장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