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與 “이번만큼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2일 막말 논란을 일으킨 강기정 민주당 의원에게 엄중한 경고를 날렸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회의원이 면책특권을 이용해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회가 스스로 자율적인 조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군사독재 시절에는 정치적 탄압 때문에 발언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국회에서 발언을 해야 했지만 민주화된 지금은 그런 식으로 말을 하면 국민에게 큰 피해를 준다”고 덧붙였다.

전날 강기정 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과 관련 “몸통은 이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라며 금품 로비설을 제기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번 논란에 대해 한나라당은 2일 원색적인 비난을 강 의원에게 쏟아내며 강경 대응에 나서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강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해 저급한 발언에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면서 “그동안 원만한 여야관계를 위해 야당이 다소 무리한 행동을 해도 대부분 참고 넘어갔는데 이번만큼은 그냥 넘길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현직 영부인을 근거 없이 모욕하는 것은 국회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규정하며 “(면책특권은) 부당한 권력과 힘에 저항하기 위한 제도지 강 의원처럼 시정잡배보다 못한 허위날조로 국가 원수를 모독하라고 만든 것은 아니다”고 비난했다.

청와대도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표현했다.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고려하고 있는 청와대는 1일 강 의원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에 대통령 부인을 이런 식으로 깎아내리고 명예에 흠집을 내는 발언을 한 예가 있었느냐”면서 “강 의원의 망언은 국가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한편 폭풍의 한가운데 있는 민주당은 국회의원의 권리를 내세우면서 반격에 나섰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2일 “국회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의혹에 대한 질문을 할 권리를 갖고 있다”면서 “의혹에 대한 수사를 하고 사실이 아니면 해명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검찰이고 사법부인가. 도를 넘는 것은 청와대”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