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뉴스)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연말연시 안전관리강화 지자체장 영상회의'에서 이낙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연말연시 안전관리강화 지자체장 영상회의'에서 이낙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올 겨울에도 사고가 많다. KT 통신구 화재, KTX 탈선, 강릉 펜션 사고가 잇따랐다”며 민간의 책임의식을 높이는 제도적 방법을 강구할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연말연시 안전관리 강화 지자체장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고가 날 때마다 안전규정을 강화하고 점검과 재발방지를 강조하지만, 사고는 끊이지 않는다. 어딘가 빈틈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오늘은 특히 기초자치단체의 노력을 부탁드리고 싶다”며 “전국의 다중이용업소는 18만 곳, 화재안전특별조사 대상건물은 55만 개다. 일상적 점검과 관리는 기초자자체가 맡아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초지자체의 담당부서가 다중이용시설이나 안전취약현장을 더 자주 점검해 민간을 계도하시고, 규정을 엄정히 집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시설의 입구나 홈페이지에 시설별 안전점검항목과 점검결과를 게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이용자들이 그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민간의 책임감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생활밀착형 SOC추진에 대해 “정부는 내년의 생활SOC 예산을 올해보다 50% 많은 8조 6천억 원 편성했고, 내후년부터 2022년까지 3개년 계획을 세워 생활SOC를 체계적으로 확충하려 한다”며 “생활SOC사업이 주민들의 삶에 실제로 도움을 드리려면 사업선정부터 운영까지가 모두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모든 과정에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민들께 만족을 드리는 생활SOC를 확충하도록 지자체장들께서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