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공군 소속 P-8A 포세이돈 해상 초계기 (출처: 연합뉴스)
호주 공군 소속 P-8A 포세이돈 해상 초계기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호주를 향해 “맹목적인 대미 추종 행위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호주는 최근 대북제재 위반 행위를 감시하는 해상초계기를 추가 파견하기로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5일 평화의 기류에 역행하는 불순한 처사'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호주가 일본에 해상초계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한 것은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세계의 평화와 안전보장 실현에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지역에서 주권국가의 자주권 침해 행위에 매달리는 것이”라며 “오스트레일리아 당국자들은 지난 세기 50년대 조선에서 대미 추종이 가져온 쓴맛을 톡톡히 본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호주 정부는 지난 4월과 9월에 이어 최근에도 대북 감시를 위한 초계기 ‘P-8A’ 한 대를 일본에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당시 크리스토퍼 파인 호주 국방장관은 성명을 통해 “호주는 북한이 분명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조치를 할 때까지 대북 압박을 유지하기 위해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뒤늦게 이 문제를 거론하고 나선 것은 북미협상이 교착 상태에서 국제 사회의 제재 강도가 더욱 높아지는 데 대한 반발의 연장선으로 보인다는 게 국제 사회의 시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