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안녕! 민주주의’ 특별사진전 기자간담회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 2018.12.14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안녕! 민주주의’ 특별사진전 기자간담회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 2018.12.1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특별사진展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평화를 느낄 수 있는 사진이 대중에 공개됐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와 공동으로 14일부터 ‘안녕! 민주주의’ 특별사진전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전은 한국 민주주의의 여정을 사진을 통해 조명했다. 한국사회는 냉전과 분단이 자유와 권리를 제약하던 시대를 지나, 평화와 민주주의가 삶의 근본이 되는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 민주주의와 평화를 향해 걸어온 이 길은 누군가의 희생과 용기에 힘입었다.

특별사진전은 평화를 여는 이 시기에, 대한민국이 만들어 온 민주주의의 여정을 사진을 통해 살펴보기 위해 기획됐다. 사진전에는 사진작가 23명의 작품 60여점과 신문 아카이브 자료 20여점으로 이뤄졌다.

전시회의 사진들은 한국사회가 놓여있던 민주주의의 조건에 대해 질문하고, 민주주의를 위한 한국사회의 노력을 담고 있다. 사진들은 평화, 노동, 권위, 애도, 광장, 참여를 키워드로 삼아 민주주의를 위해 대한민국이 걸어온 이야기를 들려줬다.

심규동 작가의 서울 신림동 고시원 사진.  ⓒ천지일보 2018.12.14
심규동 작가의 서울 신림동 고시원 사진. ⓒ천지일보 2018.12.14

◆민주주의의 필요조건은?

먼저 ‘평화, 민주주의의 필요조건’은 분단을 상징하는 DMZ의 모습에서 실향민과 이산가족의 아픔, 남북 양쪽의 전쟁 연습과 현재의 남북화해의 노력까지 사진으로 보여줬다.

한국사회에서 분단과 반공체제는 수십 년간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가장 강력한 배경이었다. 전쟁 위기는 이 같은 분단체제를 극복하고, 평화로운 한반도는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를 위한 필요조건이었다. 이에 따라 전시는 한반도 평화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웠다.

노동을 주제로 한 ‘노동, 인간의 조건·삶의 조건’도 있었다. 노동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 수단이기에 민주주의 안정성을 지지하는 근간이다. 1987년 민주항쟁으로 제도적 민주화를 쟁취한 이후 ‘인간답게 살고 싶다’란 구호를 외치며 노동자 투쟁이 일어났다. 전시는 노동자대투쟁, 고공농성, 해고노동자, 정규직과 비정규직, ‘알바’ 노동, 고시원에서의 삶 등을 그려냈다.

전시실 안의 모습 ⓒ천지일보 2018.12.14
전시실 안의 모습 ⓒ천지일보 2018.12.14

◆민주화 여정 중요 사건 담겨

‘권위, 일상에서’는 1980년대 광화문 거리에 걸린 정권의 선전문구, 국가기관의 로비·회의실의 사람이 없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통해 우리 일상의 곳곳에 남은 권위적인 모습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했다.

‘애도, 너에게서 우리로’는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애도를 표하는 사진 작품을 모았다. ‘광장, 동원에서 참여로’는 이한열의 장례식이 열린 서울시청 광장에서, 차벽으로 막힌 광장, 촛불집회와 태극기 집회까지 광장의 공간적 확장과 담고 있는 목소리가 다양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여, 민주주의는 동사다’는 1987년 이후 민주화의 여정에서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설명하고 당시 신문기사를 관람객이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오승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중요한 주인공은 너와 나, 우리들”이라며 “공정하고 자유로운 선거, 권력의 분산과 견제,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위해 손을 맞잡고 인간으로서 존중하며 삶의 터전을 스스로 가꾸기 위해 마음을 모은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특별사진전은 3층 기획전시실에서 내년 1월 20일까지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