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베트남 호치민시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응웬 치 빙 베트남 국방차관과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인사를 하고 있다. (제공: 국방부)
10일 베트남 호치민시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응웬 치 빙 베트남 국방차관과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인사를 하고 있다. (제공: 국방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한국과 베트남이 국방전략대화를 개최하고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안보 정세와 양국 간 국방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에 논의했다.

10일 국방부는 서주석 국방부차관은 베트남을 방문해 응웬치빙(Nguyen Chi Vinh) 베트남 국방차관과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를 개최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는 양국 국방차관 간 상호 국방협력 현안을 논의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정례협의체로, 2012년 개설 이후 매년 양국에서 교차 개최하고 있다.

서 차관은 ‘9.19 군사합의’ 이행상황을 비롯해 최근 한반도 안보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진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베트남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빙 차관은 한반도 안보상황의 긍정적 전개를 환영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그간 추진해 온 국방교류협력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고위급 인사 교류, 군사교육교류 등 국방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와 방산·군수 협력을 위한 상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측은 다양한 합의사항의 적극적 이행을 위해 별도의 국방실무협의체를 두기로 합의했다.

이어서 서 차관은 인근 붕타우항 소재 제2해역사령부 171전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대현황과 해양안보 상황을 브리핑 받고, 18함(김천함)에 승선해 양국 국방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8함은 지난 2017년 우리 국방부가 무상 양도한 김천함에 베트남군이 부여한 명칭이다.

국방부는 “이번 서 차관의 베트남 방문을 통해 국방 당국 간 신뢰가 증진되고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지원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베트남의 지지·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