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가 5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착수 회의’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5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가 5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착수 회의’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5

정부·지자체·한전 참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정부와 한전이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내년 1월까지는 입지선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는 5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엔 송재호 균형위 위원장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이 자리했다.

이번에 논의될 내용은 ▲설립지원위원회 구성 및 운영 ▲한전공대 설립 추진계획 ▲입지선정 위원회 구성 등 입지선정 추진 절차 등이다.

설립지원위원회 구성은 송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총리실과 관계부처 차관급,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 지사,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 12명으로 구성됐다.

또 지원위원회의 원활한 업무 지원을 위해 균형위 기획단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실무위원회도 두기로 했다. 여기엔 참여기관들의 국장급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한전공대가 들어설 입지 선정은 공정성·객관성 확보를 위해 구성위원회, 기준위원회, 심사위원회 세 개의 소위원회를 설치한다고 한전은 밝혔다.

우선 구성위원회 분야별로 인력풀 검증과 다른 두 개의 위원회 구성과 운영기준을 마련한다. 기준위원회는 입지선정에 필요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심사위원회는 그에 따라 후보지를 평가하고 선정하는 역할을 한다.

절차에 따라 여러 곳의 후보지를 선정하면, 기준위원회가 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심사위원회의 서면·현장실사를 거쳐 내년 1월 중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송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한전공대 설립은 국가 에너지산업 차원뿐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 한전공대 설립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대학설립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로 뜻을 함께 했다.

한전공대 설립 계획은 에너지 산업을 국가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채택돼 추진되고 있다.

한전은 이 학교를 융복합적 에너지 연구와 창업중심 클러스터 모델형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대학원 중심의 편제정원 약 1000명 수준으로 2022년 3월 부분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