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1천억대…구여권 실세 로비의혹 본격 수사키로

(서울=연합뉴스) C&그룹의 비자금 및 정ㆍ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22일 임병석(49) C&그룹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자택에서 전격 체포한 지 36시간여 만이다.

검찰에 따르면 임 회장은 기업 인수ㆍ합병(M&A)를 통해 사세를 키우는 과정에서 계열사의 회계장부 등을 조작해 은행에서 거액의 대출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ㆍ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임 회장이 C&중공업, C&우방, C&상선 등 핵심 계열사에서 거액을 빼돌리고 고의로 상장을 폐지시킨 혐의와 계열사의 부도를 막으려고 그룹 내 불법 자금거래를 지시한 정황도 포착했다.

또 회사자금을 빼돌려 1천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옛 정권 실세들에게 로비한 의혹도 캐고 있다.

검찰은 C&그룹의 로비가 참여정부 시절인 2004~07년 잇단 M&A를 통해 몸집을 불리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은행권에서 조달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인 2008~09년에도 글로벌 금융위기와 무리한 사업확장에서 초래된 경영난을 타개하는 과정에서 부당 지원을 받기 위한 로비가 있었던 흔적을 발견하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특히 임 회장이 구여권의 핵심 당직자와 전직 고위공무원, 은행 임원 등을 계열사 임원으로 영입해 실세 정치인과 관련 부처, 금융권을 상대로 조직적인 로비를 벌인 단서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C&그룹 본사와 계열사를 압수수색하고 임 회장을 자택에서 전격 체포해 이틀째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으나, 그는 자신의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검찰은 임 회장의 삼촌인 임갑표 그룹 수석부회장과 진도, 우방, 아남건설 등의 M&A 과정에 관여한 전ㆍ현직 임원 5~6명을 전날에 이어 재소환하고, 대구 소재 계열사인 C&우방의 박명종 사장을 비롯한 임원 3~4명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는대로 그를 매일 청사로 불러 정ㆍ관계와 금융권에 대한 로비의혹 등 C&그룹을 둘러싸고 제기된 모든 비리 혐의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