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경영 위축 우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태광그룹, 한화에 이어 C&그룹까지 검찰의 사정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면서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한화, C&그룹 외에 재계순위 10위권 안팎의 대기업을 포함해 5~6곳이 비자금 조성과 관련한 내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활발한 인수․합병(M&A)으로 회사 규모를 부풀렸거나 기업 총수의 경영방향 개선으로 잡음이 많았던 곳이다.

검찰은 이 기업들이 불법적으로 조성한 비자금을 해외로 빼돌리거나 정․관계 로비에 사용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수사 대상 기업을 압축하고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에는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재계는 이번 검찰 수사가 최근 청와대의 공정사회 분위기 조성과 맞물리면서 그 배경과 파장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권력형 비리를 전담하는 대검 중수부가 수사 전면에 나섰다는 점도 재계 관계자들이 불안해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대기업 한 관계자는 “태광그룹의 수사 강도를 보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것 같다”며 “과거와 달리 투명 경영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기업 압박 수위가 도를 넘는 것 같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검찰이 비자금 차명계좌 등의 혐의로 수사에 들어갔거나 곧 착수할 기업이 10곳 안팎에 이른다는 설이 있다”며 “현재 기업 풍토에서 마음먹고 털면 먼지 안 나는 곳이 어디 있겠느냐”고 볼멘소리를 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검찰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 국체청 등 정부기관의 표적이 기업에 집중되고 있어 당황스럽다”며 “갖가지 소문이 확산돼 내년 사업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기업이 더욱 위축될 것 같아 염려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2004년 대검 중수부의 대선자금 수사에서 삼성과 현대, SK와 LG 등의 ‘차떼기’ 유행어를 낳았던 검찰발 폭풍이 다시 불어 닥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