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 건물. ⓒ천지일보 DB
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 건물. ⓒ천지일보 DB

재판위원회 구성 촉구
100만 서명운동 전개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그동안 전 목사의 감독 사퇴를 촉구해 온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 감독회장 전명구 목사) 여성 단체들이 성폭력 의혹을 받는 전준구 목사의 제명과 감독 당선 무효를 위해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감리회 선교국 양성평등위원회, 감리회 여선교회전국연합회, 서울남연회 여교역자회 등 13개 단체는 27일 서울 감리회 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준구 목사의 제명과 감독 당선 무효를 위한 범감리회 공동대책위원회(범감리회공대위)’를 공식 출범시켰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번 33회 총회가 감독 이·취임식을 스스로 거부하는 초유의 사태에까지 이르렀음에도 현재까지 자기 입장 하나 내고 있지 못하는 현직 감독들의 지도력 부재를 보면서 큰 실망을 했다”며 “지방마다 연회마다 들불처럼 항의 성명서가 쏟아지고 있는데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개탄했다.

범감리회공대위는 “교회에서 자행된 성추행과 성폭력의 범죄자가 처벌되지 않고, 감리교의 대표인 감독회장을 비롯한 감리교 지도자들에게 아직도 묵인되고 있음에 분노한다”며 전준구 목사의 감독직 사퇴와 재판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선거관리위원회에 ‘교리와 장정’에 따른 도덕적·윤리적 심사 책임을 지고 공개 사과와 당선 무효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총회특별심사위원회와 재판위원회에는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감독회장과 감독들을 비롯한 감리교회의 지도자들과 단체들에는 연대 동참을 요청하며 성폭력 없는 감리교회를 위해 법과 제도, 정책을 마련하고, 의무적인 교육을 통해 성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향후 이들은 목사 제명과 감독 당선 무효를 위해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전준구 목사의 성폭력 의혹에 대해서는 총회특별심사위원회에 고발할 예정이다. 이들은 전 목사가 2019년까지 감독직에서 물러나지 않을 경우, 내년 4월에 있을 서울남연회 연회 보이콧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