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 2층에서 열린 서민금융연구원 출범 기념 2018년 하반기 첫 포럼에서 주요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9.13
지난 9월 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 2층에서 열린 서민금융연구원 출범 기념 2018년 하반기 첫 포럼에서 주요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4

현재 2500명 넘어
오는 20일 마감, 3000명 이상 예상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서민금융에 특화된 연구기관인 서민금융연구원(원장 조성목)이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대부업 및 사금융 이용형태에 대한 대대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고무적인 응답자 수가 확보돼 주목받고 있다.

이달 1일부터 실시 중인 이번 설문조사에는 12일 현재 2500명 이상이 설문에 응답하고 있어 기존 다른 기관의 설문조사 응답자 수에 비해 10배에 달하고 있다.

연구원 측은 오는 20일까지 설문조사가 계속될 예정이라 최소 3000명 이상의 응답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신용정보업체 보유 저 신용고객 및 정책금융이용자를 대상으로 나이스신용평가㈜ 및 ㈜크레딧뷰로, 한국자산관리공사, 사회연대 은행, ㈔더불어사는사람들 등이 이메일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저신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감독원(서민금융1332), 한국신용정보원을 비롯한 11개의 서민금융유관 기관과 중금리대출 취급 주요 저축은행 홈페이지에 팝업, 배너를 게시하는 등 온라인은 물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신복위) 및 미소금융재단 창구 등에 설문지를 비치해 설문하는 등 전방위로 진행하고 있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아직 설문종료가 되지 않아 결과를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대부업체에서조차 돈을 빌릴 수 없는 수백만명의 저신용자들은 아직도 수십조원대의 돈을 가족, 지인들이나 불법사금융 등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불법 사금융도 문제지만 가족들로부터 급전을 융통하는 형태는 가족의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우려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불법사금융 규모와 이용자수 등에 관한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며, 3000명 이상의 설문데이터를 통한 분석이라 단순한 추정치를 넘어선 유의미한 수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 설문을 실시한 연구기관이나 정부기관의 경우 응답자수가 수백명 정도에 그친 것에 비하면 큰 성과인 셈이다.

또한 서민금융연구원은 저신용자 대상 설문과 별개로 대부업체를 대상으로도 경영형태 등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있는데, 12일 현재 200여개 업체가 응답을 했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제대로 된 진단이 선행돼야 올바른 처방이 따른 수 있다”며 “제대로 된 진단을 위해 저신용자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설문에 응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해 마감일인 이달 20일까지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서민금융연구원 홈페이지(krifi.or.kr)나 설문에 참여하고 있는 11개 기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무기명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신복위 및 미소금융재단 상담창구에서도 설문지를 익명으로 작성해 제출할 수 있다. 이번 설문결과는 금융위 등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종합보고서 형식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서민금융연구원은 서민금융을 연구하는 학자, 서민금융 관련 시민·사회단체, 서민금융기관, 대안단체, 서민금융정책 시행기관, 서민 금융관련 자율기구 등으 로 구성된 서민금융에 전문화된 연구·정책개발을 하는 금융위원회 산하 사단법인이다.

제1금융권에는 금융연구원, 보험업권에는 보험연구권, 투자업권에는 자본시장연구원이 있지만 서민금융 영역에는 그간 특화된 연구기관이 없었다. 이에 소외됐던 서민금융분야에 초점을 맞춘 전문 연구기관으로 출범한 것이 서민금융연구원이다.

조 원장은 “우리 사회의 금융소외자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이고 지속 가능한 정책대안을 개발하고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또 학문적 이론을 기반으로 시 장 현실과 정책의 조화를 추구하는 융합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정치에 ‘풀뿌리 민주주의’가 중요하듯 금융에도 소외된 계층을 위한 ‘풀뿌리 금융’이 필요하다. 정부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학문의 영역에만 존재하는 이론 또한 실천적이지는 못하다. 시민·사회운동도 그 자체로 의미가 있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이런 고민으로 각 분야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마주 앉게 된 것이 우리 연구원의 출발점이다. 서민금융연구원은 ‘포용적·사회적 금융’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