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준공을 앞둔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 ‘조은클래스’ 상가 분양 투자자들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노후자금까지 넣어 투자사기를 당했다”며 지난 12일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3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준공을 앞둔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 ‘조은클래스’ 상가 분양 투자자들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노후자금까지 넣어 투자사기를 당했다”며 지난 12일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3

“무슨 일이 있어도 준공승인은 NO”

조은D&C 최근 분양 상가건물 7개중 4개 정관신도시에

“이익금 30% 주겠다” 회유

지난 9일까지 19명이 고소장 제출… 피해액 50억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준공을 앞둔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 ‘조은클래스’ 상가 분양 투자자들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노후자금까지 넣어 투자사기를 당했다”며 울분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투자사기 의혹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피해자로 구성된 400여명은 지난 12일 오후 기장군청 앞에 모여 집회를 열고 건설업체 조은D&C 조모(44) 대표와 임원진에 대한 수사 요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피해자 모임 관계자 A씨는 “이날 오전에도 조 대표가 피해자들에게 ‘거짓말(조 대표)이 아니니까 믿고 집회 오지 말라’고 문자를 했다”며 “실제 문자를 받아 들고 온 사람도 있었다. 문자 받고 또 속아 오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면서 피해자 규모가 1000명이 넘지만 이날 절반도 오지 못한 이유를 설명했다.

A씨에 따르면 조은D&C가 애초부터 허위 분양 광고로 투자자를 모집해 높은 이자를 주겠다고 투자자들을 속여 수백억 사기 행각을 벌였다. 이들 대부분은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노후자금까지 넣어 투자했다. 투자 규모도 인당 최소 1억원대에서 많게는 5억원 이상에 이르며 피해 인원은 1000명이 넘는다는 것이다.

기장경찰은 “지난 9일까지 19명이 고소장을 제출했고 현재도 고소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으며 피해 규모는 50억원 상당 파악된 것으로 알려져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조은D&C가 최근 분양한 상가건물 7개 중 4개가 정관신도시에 몰려있어 피해액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피해자 모임 관계자 A씨는 “원래 준공은 8월 말이었지만 2개월 정도 연기된 상태다”면서 “이유는 조은D&C 측이 ‘14층과 15층에 워터파크가 들어오는데 지반을 구축하기 하지 않으면 힘들다. 그래서 준공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다른 사람에게는 ‘워터파크가 13층에서부터 15층까지 바뀐다’ 또 1층 분양자들에게는 ‘상가 높이를 높인다’고 말하는 등 각기 다른 변명의 대답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한 어르신은 “‘분양가 55억짜리 1층 약국을 내주겠다’고 말해 계약금 5억 5천을 받아갔다”며 “하지만 잔금 치를 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영업사원을 계속 보내 ‘통장에 있는 돈 1억 투자에 3000만원 이자를 주겠다’”면서 회유해 결국 넘어가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직원 여러 명에게도 ‘12월 클래스 잔금 나오면 돈 잔치를 할 건데 왜 투자를 안 하느냐?’ ‘조만간 부가세 환급받을 돈으로 해주겠다’는 등의 말로 부모님 돈까지 투자하게 만들어 피해를 보게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난달 회사로부터 사직 권고를 받았지만 거부했고 결국 해고됐다.

A씨는 “조은클래스가 준공될 경우 조은D&C가 해당 상가를 담보로 또 대출받아 제2·3의 피해자 발생은 물론 현재 피해자 대부분은 이미 잔금 치를 돈까지 다 투자된 상황”이라며 “이제 더는 물러 날곳이 없는 피해자들을 위해서라도 무슨 일이 있어도 준공승인은 안 된다”고 간절함을 호소했다.

기장군은 조은D&C가 상가건물 준공검사 신청을 하면 철저하게 조사해 법과 원칙대로 처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 같은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것은 지난 5일 ‘조은플러스’ 상가의 4개월분 전기료 2억 9000여만원을 미납해 상가가 통째로 단전 위기에 몰리면서부터 수면으로 올랐다. 피해자들은 ‘제2의 조희팔 사건이 발생되지 않기 위해 이렇게 청원합니다’란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글을 올려 호소하는 한편 시·군의회와 기장군, 기장경찰서에 진정서, 받은 서명지 등을 제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