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과 확충..원전 인근 工高, 마이스터고 지정
UAE 원전 수주 12월27일, 원자력의 날 지정

(서울=연합뉴스) 정부가 수출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려는 원자력 발전 분야의 종합적인 인력확보 대책이 마련됐다.

지식경제부는 1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원자력 발전 인력수급 전망과 양성대책을 보고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2008년 기준 우리나라의 원전 전문인력은 2만1천명선으로, 국내 원전과 작년 말 수주한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건설을 감당하기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그러나 국내외에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경우 2020년엔 4만5천여명의 전문인력이 필요해 인력 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경부는 2020년까지 국내에 10기의 원전을 추가로 짓고, 매년 2기씩 원전을 수출할 경우 2020년까지 모두 2만4천명의 전문인력이 더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지경부는 이에 따라 인턴십 등을 통해 단기적으로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대학의 원자력 학과 추가 신설과 원자력 전문대학 육성 등을 통해 안정적인 인력 수급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국내 및 UAE 원전 건설에 당장 필요한 현장 인력을 확보하는 방안으론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자력 공기업이 2015년까지 총 2천215명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과정을 운영토록 했다.

원자력 공기업은 이들 인턴의 70%까지를 신규 채용할 때 우선 선발하게 된다.

정부는 또 올해 안에 원전 특성화 대학교 2곳을 선정하고 단계적으로 원전 특성화 대학을 10곳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에너지 마이스터고인 수도전기공고에는 원자력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원전 인근의 공고를 원전 마이스터고로 새롭게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원전 및 기자재 집적지 인근의 폴리텍대학에 원전 특화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신설해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퇴직인력 풀을 구축해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설계와 기술개발 분야 등에 재투입할 방침이다.

원전 연구개발(R&D)과 수출인력 양성대책으론 `세계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사업에 원자력 분야를 별도 배정하고, 원자력 관련 중점연구소를 신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에서 수출대상국의 전문인력을 교육하고, 수출대상국에 해외 교육센터를 설치해 한국형 원전의 기반을 넓히는 작업도 병행한다.

원전 전문인력이 부족한 국가에 우리나라의 청년 및 퇴직 인력을 취업시키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원전인력양성지원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에서 한국형 원전을 건설할 경우 현지 기능인력을 활용하기 위한 `국제기능인력양성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지경부는 중장기적인 인력 확보 대책으로 내년 상반기 중 원전인력 수요전망 예측모델을 개발해 분야별 인력양성 세부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 원전 공기업에서 필요 인력을 바로 확보할 수 있도록 먼저 채용하고서 정원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2020년까지 최대 1만5천900명 수준으로 공기업 정원을 확대하는 문제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정부기관 간의 유기적인 연계체계로 원자력산업인재개발협의회를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 중 원전수출산업화기반조성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UAE 원전 수주일인 12월27일을 원자력의 날로 지정해 `올해의 원자력 인' 등에 대한 포상도 추진한다.

김정관 에너지자원실장은 브리핑에서 "2020년까지 1만1천862명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나머지는 기존 대졸 인력 등을 공채해 현장 직업교육을 통해 확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