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개최된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를 비롯해 배우 주지훈, 류승룡 등이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개최된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를 비롯해 배우 주지훈, 류승룡 등이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천지일보 싱가포르=이혜림 기자] 한국 영화·드라마 제작진과 넷플릭스가 만나 탄생한 드라마 ‘킹덤’. ‘킹덤’의 제작진과 배우가 넷플릭스와 함께 일한 소감을 전했다.

넷플릭스가 개최한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를 비롯해 배우 주지훈, 류승룡 등이 참석했다.

‘킹덤’은 15~16세기경 극동 아시아 조선에 벌어지는 사건이다. 죽었던 왕이 되살아나자 반역자로 몰린 왕세자가 향한 조선의 끝에서 굶주린 끝에 괴물이 돼버린 이들의 비밀을 파헤치며 시작되는 미스터리 스릴러.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열린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성훈(오) 감독과 김은희 작가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열린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성훈(오) 감독과 김은희 작가가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연출을 맡은 김성훈 감독은 “내용적인 면에서 넷플릭스가 하던 방식, 기술적인 방법을 요구했던 건 (한국과) 정말 달랐다. 저희도 처음이어서 넷플릭스가 무한한 창작의 자유를 준다고 들었을 때 사실 안 믿었다”며 “초반 대본의 피드백을 받았는데 단지 피드백뿐이었다. 다른 문화권에서 봤을 때 이렇게 여겨진다 뿐이지 전혀 강요하지 않았다. 다 완성되고 편집본을 볼 때도 마찬가지였다”고 회상했다.

또 김 감독은 “기술적인 면은 저도 잘 모르지만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2K 작업을 하나 넷플릭스는 기본적으로 4K이라서 두배 정도 힘들다고 한다”며 “처음에는 불편함으로 다가왔다. 맥락과 창작자의 의도가 담기면 2K로 작업해도 된다고 생각했는데 결론적으로 보면 좋았다. 퀄리티를 굉장히 중요하다고 여겨 불량품을 만들지 않겠다고 하는 그들의 책임감이 좋은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제가 드라마는 처음이다. 스태프와 배우들과 이야기했을 때 ‘킹덤’이라는 작품을 영화 3편 찍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했던 법칙대로 그렇게 했다”며 “190여개국에 27개 자막으로 나간다고 하더라. 더빙은 12가지 언어로 자막에 익숙하지 않은 나라에 나간다. 190개국의 생각을 모르기 때문에 저희가 했던 방식과 옳다고 생각한 방향으로 캐스팅을 했다”고 덧붙였다.

대본을 쓴 김은희 작가는 “저희 작품에선 좀비를 역병이라고 표현한다. 굉장히 한국적인 느낌을 내고, 권력과 배고픔이 역병에 어떤 작용을 했는지를 표현하고자 노력했다”며 “넷플릭스와 저희가 한국드라마를 처음 작업했다. 대본 창작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으나 너무 처음이어서 겪는 실수는 좀 있었다. 시즌2는 대본은 거의 마무리 과정”이라고 밝혔다.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개최된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배우 주지훈, 류승룡 등이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9일(현지시간) 오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아시아 최초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 행사 ‘See What’s Next: Asia’에서 개최된 ‘킹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배우 주지훈, 류승룡 등이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김 작가는 “다 외국에 계신 분과 일을 하다 보니까 화상채팅을 해야 한다. 저희 업계 사람들은 낮과 밤이 바뀌어 있는데 자꾸 아침 9시에 하자고 해서 신기했다”며 “창작과정은 좋았다. 대화도 잘됐고 제작 시스템은 했던 방식대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배우들에게도 넷플릭스와의 작업은 처음이었다. 주지훈은 “퀄리티 체크에서 제가 걸러지지 않을까 걱정돼서 더 연기에 힘을 썼다”고 운을 뗀 후 “모든 작업을 한국에서 기존에 만나던 작가님, 감독님, 선배님들과 같이 했다. 현장에서 외국인들과 작업한 게 아니라서 전혀 불편함은 없었다. 단지 발가락을 잘라버리고 싶은 추위를 견디는 거 힘들었다”고 말했다. 또 “왠지 모르겠으나 마지막에 넷플릭스 로고가 나올 때 신기한 감정이 다가왔다”고 전했다.

류승룡은 “‘킹덤’을 찍을 때 힘든 한국 영화 3편을 찍은 느낌이었다. 넷플릭스와의 작업은 후반에 다른 느낌이 있었다. 보안에 있어서 엄격하더라. 포스터를 보여주지 않았고, 티져영상도 이번에 처음 봤다. 그런 점이 굉장히 달랐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그는 “포스터 촬영을 일주일 정도 찍었다. 스케일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크고, 식사도 케이터링 하고 꽃도 놓고 해서 먹어서 이런 점은 한국에서 적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넷플릭스는 190여 개국에 걸쳐 1억 3700만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1997년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된 넷플릭스는 현재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2016년 처음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현재 아시아의 다양한 콘텐츠 발굴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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