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천지TV=오동주 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최근 정부가 내놓은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대책에 “회계비리는 정부 제도가 미비한 탓”이라고 입장을 내놨습니다.

한유총은 지난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사립유치원 설립자와 원장 4천명을 모아 철통 보안 속에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를 가졌습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동아대학교 이학춘 교수는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개인 설립자를 위한 권리보장은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이학춘 | 동아대 교수)
“왜 폐원을 검토하냐. 이는 정부 정책에 대한 반발보다 앞이 안 보인다는 거야. 법에 나와 있는 걸 내 권리를 내가 보장한다. 이상한 거? 아니에요. 이분들이 가장 원하는 건 투자비 회수가 아니고 최소한 임대료 정도 공적 사용료 보장해 달라.”

(인터뷰: 사립유치원 원장)
“실은 어제 저녁에도 저희는 학부모 운영위원회를 통해서 어떻게 정상화를 할 것인지를 고민을 했지 폐원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도 않았습니다. 교육부에서 어떤 세부적인 지침을 내려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비공개로 진행된 토론회라 논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전달되지 않지만 일각에서 주장했던 집단휴업이나 원아 모집 중단과 같은 단체 행동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식표 확인을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는 4천여 명의 사립유치원 설립자와 원장들.

상하의 모두 검은색 옷을 입고 참석했습니다.

비리근절 대책에 반대하는 의미로 ‘상복 투쟁’에 나선 건데요.

(인터뷰: 사립유치원 원장)
“진짜 애들 좋아서 했는데 애들 할 수 없게 됐으니까 아파요. 정말 잘했어요. 애들 생각만 하면 눈물 나려고 해요. 완전히 몇 사람 때문에 완전히 유치원 전체를 매도하고 있잖아요. 잘 타협이 됐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사립유치원 원장)
“90%는 참 어렵게 하고 있는데 10% 정도 하는 유치원들을 언론에서 계속 때리고 이러니까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약 5시간 동안 진행된 비공개 토론이 끝난 후 한유총 관계자가 유아교육정책 수립에 대한 사립유치원의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입장문을 통해 “시급한 것은 교육평등권 보장을 통한 학교 선택권 부여”라며 “공립·사립 유치원이 평등하게 경쟁해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유총이 준비한 간이 설문 조사에서 정부가 내놓은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방안과 유치원 비리근절 3법이 통과되면, 대부분의 원장은 폐원을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터뷰: 사립유치원 원장)
“지금 정부에서 (유치원 비리근절 3종 입법) 안을 내놓고 완전히 무법천지로 가고 있기 때문에 거기다 아무 말도 안 해요. 우린 완전한 법이 없기 때문에 아무 말도 안 할 거예요.”

한유총은 오늘 12월 둘째 주에 열리는 총회에서 새 이사장이 선출될 때까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편집: 오동주 기자 / 취재: 서효심 기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