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지역 공공성연대가 30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市산하 6개 비리 기관장 내정자 사퇴와 공공기관 임원 임명절차 개혁을 촉구하며 나섰다. ⓒ천지일보 2018.10.30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지역 공공성연대가 30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市산하 6개 비리 기관장 내정자 사퇴와 공공기관 임원 임명절차 개혁을 촉구하며 나섰다. ⓒ천지일보 2018.10.30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지역 공공성연대가 30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市산하 6개 비리 기관장 내정자 사퇴와 공공기관 임원 임명절차 개혁을 촉구하며 나섰다.

이들은 “부산시의회는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를 오늘 오거돈 시장에게 송부한다”며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인사검증은 ‘엘시티 비리자’ 내정 논란으로 뒤덮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의회는 엘시티 비리자에 대해 부산시에 인사검증 철회를 요구했지만 보이콧없이 진행하면서 검증이라기보다 축하에 가까운 인사, 동정, 민원성 질의가 대부분을 차지해 이를 지켜보는 언론과 시민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나머지 후보자에 대해서도 송곳 같은 질문은 고사하고 신변잡기적 질의에 매달리면서 인사검증특별위원회를 인사추천의 자리로 전락시켰다”고 인사검증 특위 문제점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 부산공공성연대는 시의회 인사검증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통해 ‘인사가 만사다 제대로 된 인사 없이 부산시 개혁 없고 시민행복 없다’고 조언했다”며 “인사검증을 지켜보면서 더불어민주당 1당 체제의 부산시·부산시의회가 적폐 청산과 개혁의 희망보다 구시대의 관행만 여전함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제한된 자료와 법적 제약 속 부실·저질 인사검증은 예견된 참사였고 개선의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부산시의회는 스스로 인사검증위원회 무용론에 기름을 퍼부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인사 파동은 관행으로 자리 잡은 공공기관 기관장 선출 과정의 전면적 개혁이 필요함을 일깨웠다”며 “시, 시의회, 공공기관이 독점한 임원추천위원회의 전면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공공성연대는 “시는 비리·무능 공기업 기관장 내정을 철회하고 시의회는 오락가락하는 갈지자 행보를 반성해야 한다”며 “반성과 각성을 통해 새출발하지 않는다면 시민으로부터 또 하나의 적폐로 지목될 것”이라고 부산시와 시의회를 향해 경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