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배덕효 총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육군참모총장 김용우 대장이(여섯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세종대학교) ⓒ천지일보 2018.10.26
세종대 배덕효 총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육군참모총장 김용우 대장이(여섯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세종대학교) ⓒ천지일보 2018.10.26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세종대(총장 배덕효)는 지난 23일 육군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작 블록체인, 사이버안보 신기술 세미나’가 성료됐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세종대가 주최하고 국방사이버안보연구센터, 육군본부,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그리고 한화시스템이 공동주관했다. 또한 국방부, 국군사이버사령부, 국방정보통신협회, 국방지능정보기술융합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기술연구원 후원으로 진행됐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을 군에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여부가 화두가 되면서 해당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사이버안보신기술 세미나에서 국방분야에 적용 가능한 핵심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블록체인 기술 관련 제품 전시도 진행되면서 국방 정책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대학교 배덕효 총장은 “한 보안업체에서는 북한의 정찰총국 예하 APT38 조직이 2014년부터 미국, 멕시코 등 11개국의 주요 금융기관과 NGO를 대상으로 해킹했고, 최소 11억 달러(약 1조 2300억원)이상의 외화 탈취에 성공했다고 밝혔다”며 “북한은 사이버공간에서는 여전히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방어할 첨단 정보보호 기술 및 정책 연구가 당면과제다. 오늘 세미나에서 사이버안보 분야 큰 틀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사에 나선 육군참모총장 김용우 대장은 “사이버보안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영역으로 국방개혁의 성패를 좌우한다. 지상전투체계(백두산 호랑이 체계·Army Tiger System 4.0)과 같이 육군이 추구하는 초연결·초지능화된 ‘첨단과학기술군’으로 도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이번 세미나는 블록체인의 국방 적용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물론 보안 신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라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유준상 원장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통해 국방정책의 과제와 전략을 도출해내려면 먼저 “낙후된 군조직과 인력 혁신, 군 시스템에 블록체인 관련 전문인력 양성, 남북관계 신뢰 회복에 필요한 장치 마련이 수반되어야한다”며 “국방체계에서 이 세 가지가 조화롭게 굴러가야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황승구 소장은 기조연설에서 주요 변화의 핵심으로 “AI민주화, 플랫폼 생태계 등을 말했다. 군의 과감한 기술 도전, 새로운 조직 설계와 업무처리 시스템을 혁신하고 군·산·학·연 간의 인적 교류 및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역동적 열린 생태계로 변화해야 한다”며 “혁신적 기초 수립을 위한 원천 R&D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블록체인 기술연구센터 박종대 센터장은 블록체인 기술의 탈중앙화, 확장성(Scalability), 분산화(Decentralized) 등 해결해야한 과제를 제시했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박대섭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센터장은 “최근 급변하는 안보상황에 발맞춰 블록체인 기술과 같은 사이버안보 신기술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며 “아직 기술의 타당성이나 검증을 위한 시스템 개발 그리고 군부대 내에 블록체인 기술 운용 전문가 배치 및 양성 등 당면해야할 과제가 많다. 그러나 사이버 보안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영역인 것인 만큼 국방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안, 암호 및 국방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세종대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센터는 2017년 4월 개소한 이래 사이버안보 및 사이버보안 연구를 선도하는 일류 연구기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관련 최첨단 기술 개발, 융합교육을 통한 사이버안보 고급 인력 양성, 미래지향적 국방사이버안보 관련 정책 연구 등을 중이다. 국내 관련 연구기관 및 기업들과의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