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10.25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10.25

각급 공공기관장,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청렴사회 협약’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가 25일 오전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오거돈 시장을 비롯해 각급 공공기관장,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사회 협약’을 맺고 ‘부산광역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민관협의회)’를 출범한다.

이번 청렴사회 협약은 민관협의회의 운영 목적과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민관협의회에 참여하는 기관·단체를 확정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향식 반부패 정책 협의기구인 민관협의회 구성이다.

이 협약서에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부패 문제의 원인 제공자자 피해자라는 공통된 인식하에 중대한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가지고 투명하고 청렴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민관 모두 적극 협력해야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또 공공기관은 청렴을 시대적 사명으로 인식하고 변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엄중한 요구에 따라 기존의 낡은 부패 관행을 타파하고 부패 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내실 있는 해결책을 시민사회와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함으로써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범사회적 청렴문화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 협약을 통해 출범하는 민관협의회는 부산시, 부산시교육청, 16개 구·군, 관내 공직 유관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경제계·언론계·학계 등 공익을 대표하는 32개 기관·단체로 구성된다.

부산시는 향후 민관협의회 운영을 통해 참여 기관·단체 간 우수 청렴 시책 공유 및 기존 반부패 정책에 대한 개선사항 검토 및 신규 정책 발굴을 추진하고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시민사회의 제안과 의견수렴을 통한 시민참여 활성화, 부패·공익신고자 보호·지원 등을 논의·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