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선정을 위한 공청회 모습. ⓒ천지일보 2018.10.17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선정을 위한 공청회 모습. ⓒ천지일보 2018.10.17

고창군, 부안군, 정읍시 등 참여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14년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 논란이 이어온 가운데 4개 지자체가 신청한 날짜의 의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오후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열린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선정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지자체가 미리 신청한 기념일을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그간 문화체육관광부는 동학농민혁명의 애국‧애족정신을 기리고,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와 그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기념일 제정을 추진해왔다.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전국 지방자체단체로부터 기념일을 추천받았으며,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군, 정읍시, 전주시가 기념일을 신청했다. 앞서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 추진은 지난 2004년 처음 시작됐다. 하지만 난항과 지연이 거듭되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무장기포일’과 ‘백산대회일’

이날 공청회에는 기념일 제정에 대한 지역의 열정과 열의가 높은 주민이 참석해 자리를 채웠다. 먼저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유바다 교수는 고창군에서 추천한 ‘무장기포일(4월 25일)’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유 교수에 따르면, 전봉준을 비롯한 고부 일대 사람들이 1893년 말 봉기를 계획한 후 1894년 1월 ‘고부봉기’를 일으키고 이를 확대하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이는 결국 실패로 끝났다. 전봉준은 전국적 항쟁을 시작할 농민군을 모아 무장으로 ‘무장포고문’을 발포했다. 그리고 동학농민혁명이 시작됐다.

유 교수는 “무장기포로 시작된 동학농민혁명이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수많은 전투와 사건이 일어났다”며 “3.1운동, 광복군 활동, 4.19혁명, 5.18광주민주항쟁, 2016년 광주문화촛불시민혁명까지 그 명맥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역사성과 상징성 등 여러 면에서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은 무장기포일로 지정해야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부안군은 ‘백산대회일(5월 1일)’을 추천했다. 이에 대해 박대길 국사편찬위원회 지역사료조사위원은 “백산은 동학농민혁명의 주둔지로서 뿐 아니라 지휘소를 설치했고, 동학농민군으로서의 위상을 갖는 역사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백산은 47m에 불과한 크기지만, 주변 지역이 내려다 보여 당시에는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였다. 

하지만 2004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 당시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백산대회’를 부정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이후 백산대회일은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에서 완전히 배재된 바 있다.

그는 “백산대회는 ‘앉으면 죽산, 서면 백산’이라는 동학농민혁명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며 “기념일 제정은 지역성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 일부가 아닌 ‘국민참여’를 통해 결정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토현전승일’과 ‘전주화약일’

정읍시는 ‘황토현전승일(5월 11일)’을 추천했다. 조광환 동학역사문화연구소장은 “황토현 전승일은 최초의 전투일이자 최대의 승전일”이라며 “국내의 유사한 국가 기념일 모두 최초 투쟁일을 기념일로 정했고 조직의 결성일이나 입장의 선포일로 정한 사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3.1절이나 4.19혁명 기념일, 5.18민주운동 기념일 등이 모두 이에 속한다. 또 프랑스대혁명 기념일, 신해혁명 기념일 등 해외 기념일도 최초 투쟁일로 정해져 있다고 강조했다.

정읍지역은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한 유적지가 많이 집중된 곳이기도 했다. 사발통문 작성지, 동학혁명모의탑, 전봉준 장군 고택 등이 바로 정읍에 있다. 1968년부터는 정읍시민의 참여로 동학농민혁명기념제를 51년간 개최했다. 

전주시는 ‘전주화약일(6월 11일)’을 추천했다. 이상식 전남대학교 명예교수는 “전주화약일은 혁명의 상징이자 최고·최대의 혁명성과물을 이끌어 낸 날”이라며 “촛불혁명으로 새정권을 맞이한 우리 국민의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차례에 걸쳐 전주화약일을 법정기념일 추천일로 결정한 사실이 있다”며 “기념재단과 학계자문단에서도 인정한 기념일”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