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동자.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건설노동자.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정부가 건설현장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내년부터 건설현장에 대한 추락방지시설 설치비용 지원예산을 확대한다.

고용노동부는 내년부터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추락방지시설 설치비용으로 올해보다 93억원을 더 투입해 약 1100개 건설현장에 추가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소규모 건설현장은 20억원 미만의 사업장을 말한다.

추락재해는 건설현장 사망사고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전체 산업현장 사고 사망자의 52%가 건설업에서 발생했고, 이 중 54%가 추락으로 인한 사망사고였다.

지난 2013년부터 노동부가 추락방지 시설을 지원해 설치한 건설현장의 경우 설치하지 않은 현장보다 추락재해가 약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망사고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노동부는 소규모 건설현장 작업노동자를 보호하고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시설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 올해(38억원)에 이어 내년에는 93억원을 증액·편성할 계획이다.

연도별 소규모 건설현장 추락방지시설 지원예산으로는 2017년 200억원, 2018년 238억원으로 2019년에는 331억원을 예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설현장의 사업 참여 기회가 확대돼 약 1100곳 이상의 소규모 건설현장이 추가로 정부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영만 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산업현장의 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추락사고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년도 추락방지시설 설치지원 예산이 대폭 확대돼 소규모 건설현장의 적극적인 비용지원 신청으로 노동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게 되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