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주석의 입장 표명은 처음

(베이징 신화=연합뉴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북한 노동당 대표자회에서 선출된 새 지도부와의 관계강화를 2일 약속했다.

후 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최태복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이끄는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중국 공산당이 북한의 새 지도부와 국제·지역적인 문제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과 협력 강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후 주석이 북한에서 최근 일어난 일련의 정치적 변화에 대해 공개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중국 공산당은 북중관계에 매우 큰 중요성을 두고 있다면서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 주석은 북한 노동당 대표자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로 재추대된 사실을 축하하면서 이번 대표자회는 북한의 당과 인민에게 커다란 정치적 행사였다고 치하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 노동당과 정부, 인민이 새 노동당 지도부의 영도로 국가건설 부문에서 새로운 성취를 이뤄낼 것으로 믿고 있다"고 덕담했다.

최 비서는 중국 측에 회의결과를 빨리 통보하는 것은 북한이 북중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후 주석에게 화답했다.

최 비서는 이번 대표자회가 북한이 혁명과 강성대국 건설을 추진하는 역사적인 시기에 열린 중요한 행사였다고 소개하면서 김정일 총비서 재추대, 당규 개정, 당 중앙 지도부 선출 등 3대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30일 중국을 방문한 최 비서 등 북한 대표단은 왕자루이(王家瑞)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류윈산(劉雲山) 중앙선전부장 등을 만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