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일 서울 중구 13층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2018 한국사회포럼 기자간담회’ 열고 “새로운 시대 우리 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논의의 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발표하고 있다.한국사회포럼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활발하게 진행됐으나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중단됐다. ⓒ천지일보 2018.10.2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일 서울 중구 13층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2018 한국사회포럼 기자간담회’ 열고 “새로운 시대 우리 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논의의 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한국사회포럼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활발하게 진행됐으나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중단됐다. ⓒ천지일보 2018.10.2

12일~13일, 성찰·교차·전환 주제로 논의 예정

“일회성 행사로 한계가 있다는 비판도 있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진보시민사회운동이 나아갈 방향과 관련해 스스로의 좌표 설정, 담론 생산, 공통의 전략 모색을 위한 연대의 장이었던 한국사회포럼이 7년 만에 부활한다.

포럼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활발하게 진행됐으나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중단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2일 서울 중구 13층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2018 한국사회포럼 기자간담회’ 열고 “새로운 시대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2018 한국사회포럼은 새로운 사회 운동의 전망을 찾아가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 성찰·교차·전환이라는 3가지 핵심 단어를 주제로 논의를 펼쳐갈 예정이다.

단체는 포럼 부활 취지로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킨 촛불 혁명에 따른 한국 사회의 변화, 문재인 정부 들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급격한 진전을 꼽았다.

이어 포럼을 통해 한국 사회운동의 방향 설정과 전망을 논의하고, 다양한 영역과 교류를 통해 연대를 강화하는 등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서우영 국민주권연구원 사무처장은 “현재 우리 사회를 진단하는 문제, 즉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핵심 의제가 무엇인지 정하기 어려웠다”면서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 단어를 찾는 것부터가 이번 포럼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사회운동의 자기성찰과 교차(서로의 영역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고 강조했다.

곽이경 민주노총 대외협력국장은 “포럼이 7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데 거기에 의의를 두고 준비하고 있다”며 “촛불 혁명 이후 (포럼이) 열린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것 같고, 다양한 제 세력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승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은 “촛불 이후 시민사회의 변화 속에서 시민사회운동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냐는 고민에서 시작해 이번 포럼으로 이어졌다”며 “이번을 계기로 각종 사회 문제들에 대한 건강한 논쟁과 그에 따른 유연한 시민사회운동의 흐름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포럼 행사에 대한 일정 설명도 이어졌다.

단체에 따르면 첫째 날은 경의선공유지에서 열리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경의선공유지 운동과 결합해 진행한다. 경의선공유지 운동은 공덕역 인근에 있는 철도 부지로 늘장이라는 시민시장으로 운영하다 사용 기한이 종료된 후에도 시민 주도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 내용으로 국민연금의 사회 공공성의 문제, 정치개혁, 미투 운동, 주한미군철수 운동의 필요성 등을 다룬다

둘째 날은 서강대학교 정하상관에서 열린다.

세부적으로는 촛불이후 한국사회의 진로, 함께 그리는 공공개혁,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 후퇴와 향후 과제, 한국 난민의 현실과 난민 혐오에 맞서기 등의 내용을 주제로 한다.

앞서 한국사회포럼은 연 1회의 행사로 사회운동 방향을 설정하고 다른 시민단체와의 연대의 기초를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일회성 행사로서 상당한 한계를 갖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단체는 “적어도 매년 포럼을 열겠다는 지속성을 염두에 두고 시작했다”며 “이번 토론회를 거치면서 어떤 형식·방법으로 이어나갈지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럼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국민주권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한국진보연대 등 36개 단체가 참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