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천지일보
외교부 ⓒ천지일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외교부가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해 “범정부적 대응을 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1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미국이 염려하는 자동차 분야 우려사항에 대해 해소를 해줬고, 현재 자동차 교역은 무관세로 자유롭게 되고 있는데 25% 관세를 한국 자동차에 매기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고 미측에 전달했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들어 수입자동차가 자국의 안보를 위협한다고 주장하며 최대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한국 자동차도 그 대상에 해당할 수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이 대상에서 면제가 될 수 있도록 외교·통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미동맹이 강력한 동맹관계인데 한국 자동차 수출이 미국의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논리로 맞섰다.

또 우리 자동차 업계가 미국에 판매하는 자동차의 절반이 미 현지 생산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에 한국 자동차 업계가 미국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고용 등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것도 우리 정부가 미측에 전달했다.

외교부는 행정부, 의회, 업계에서 아웃리치 활동을 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현재 외교부와 산업부 등 범정부적 대응을 통해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