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폐지가 예고된 11개사 주주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상장폐지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상장폐지가 예고된 11개사 주주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상장폐지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상폐 앞둔 10개사 개선 촉구
“소명기회 충분히 주지 않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회계법인의 결정 한 번에 따라 상장기업의 존폐여부가 갈리는 현행 상장폐지 실질심사 제도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코스닥 상장폐지가 결정된 10개사 대표 등 경영진과 소액주주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행 재감사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같은 회계법인이 재감사를 맡는 제도도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최근 한국거래소로부터 조건부 상장폐지 결정을 받은 12개사 중 감마누, 넥스지, 레이젠, 모다, 우성아이비, 위너지스, 에프티이앤이, 지디, 트레이스, 파티게임즈 등 10개사 임직원과 주주들이 참여했다.

앞서 12개 코스닥 상장사는 2017년 감사보고서에 외부감사인으로부터 범위제한 등에 따른 ‘의견거절’을 받고 개선 기간을 부여받았으나 최종 기한인 21일까지 재감사보고서를 내지 못하거나 ‘적정’ 의견을 받지 못해 사실상 상장폐지 결정을 받았다.

이들은 상장폐지 심사대상 기업의 충분한 소명 기회 없이 거래소가 일방적으로 상장폐지 절차를 진행하는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코스닥 상장규정 개정으로 올해부터 외부 회계감사에 도입된 디지털 포렌식(각종 저장 매체와 인터넷상의 디지털 정보를 분석하는 조사기법) 때문에 재감사가 늦어지게 된 점을 고려하지 않은 채 거래소가 일방적으로 상장폐지 절차를 진행했다고 토로했다.

특히 이들은 “한 회사의 경우 디지털 포렌식에 개선 기간 대부분이 소요돼 재감사 착수가 지연됐으나 거래소는 재감사보고서 제출을 위해 추가 개선 기간을 부여해달라는 기업 측 요청을 거절했다”고 성토했다.

또한 현행 제도 중 의견거절을 한 회계법인이 재감사를 맡도록 하는 제도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들은 “재감사를 하면 비용이 본감사보다 많게는 수십 배가 더 들지만 현행 제도상 회계법인이 재감사에서 일방적으로 의견거절을 내거나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회계법인의 요구대로 비용을 줄 수밖에 없다”며 이는 모순적 제도라고 개선을 호소했다.

또 “기업별로 짧게는 5∼10분 만에 끝나는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 심사를 더 충실히 진행하고 상장폐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정리매매를 유보해 줄 것” 역시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