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중국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갈등에 대한 반발로 강행했던 일본에 대한 희토류 금수조치를 해제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중국은 센카쿠 열도에서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 충돌한 중국 어선 선장을 일본이 구속한 이후 희토류 수출 통관을 중단했으나 28일부터 재개했다.

중국 정부 고위관계자는 센카쿠에서의 선장 구속을 둘러싼 일본과의 갈등과 관련, "대립의 움직임이 거의 끝났다"고 말해 관계회복으로 전환할 방침을 시사했다.

중국 현지에 사무소를 두고 희토류를 수입하고 있는 일본의 상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희토류 통관수속이 지난 21일 이후 중단됐으나 중국 세관당국이 28일에는 인터넷 등을 통한 통관수속을 접수하고 있어 이르면 29일부터 통관허가가 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본으로 향하거나 일본으로부터 들여오고 있는 수출입품에 대한 중국 세관의 검사 강화는 지속되고 있다.

중국의 장위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회견에서 관계회복을 향한 일본의 "성실하고 실무적인 행동"을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강력하게 요구했던 센카쿠에서의 선장구속과 관련한 일본의 사죄와 배상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을 하지않아 중국 정부의 강경 자세에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