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신교단 내 대표적 종교편향 형태인 ‘강제 개종교육’을 규탄하는 시민들 ⓒ천지일보(뉴스천지)

‘팔공산불교테마공원’ ‘KTX울산역’ 종교편향 논란으로 몸살

[천지일보=김종철/박준성 기자] 지난 종교편향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자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를 두고 중재 역할을 하도록 운영해왔다.

신고센터에 접수된 종교편향 건은 2008년 10월 1일~ 2010년 7월 20일까지 총 124건이다. 종교별로 분류하면 개신교가 88건으로 가장 많았고, 불교 15건, 천주교 3건으로 밝혀졌다. 개신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88건 중 ‘문제 있음’이 74건이며, 불교는 15건 중 4건, 천주교는 3건 중 0건으로 밝혀졌다.

개신교 종교편향 조치 사례를 살펴보면 성탄절 트리와 카드 만드는 것 (12건), 공공기관장이 종교 차별적 발언(12건), 공공기관에서 종교행사 후원(6건), 도로 명칭을 기독교 인물로 하려는 것 (5건), 교회에 타종교 폄하하는 현수막 거는 것(4건) 등이다.

사회갈등으로 확산된 종교편향 문제는 종단 내 기성교단과 신흥교단의 갈등으로 확산되기도 한다. 개신교는 교리가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교단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강제 개종교육을 자행해 사회문제가 됐다. 이처럼 종교편향은 공정사회의 장애로 지적받고 있다.

▲ 종교편향을 반대하는 범불교도대회 모습 (제공: 법파괴 종교편향종식 범불교대책위원회)

◆ 팔공산불교테마공원 사업 무산 위기
대구시가 진행 중인 팔공산불교테마공원 조성 사업이 종교편향 논란에 가로 막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대구시는 2010년 시작으로 2015년까지 팔공산 부인사 인근에 국제관광선원, 초조대장경 복원 기념사업, 역사문화공원 등 국제불교테마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하지만 기독교계의 반발로 국제관광선원과 초조대장경 복원 기념사업만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을 뿐 나머지 사업인 역사문화공원 조성은 착공조차 못 하고 있다.

대구시가 추진하는 불교테마공원 조성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는 사업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대구시가 예산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다 스스로 발목을 잡은 꼴이 되고 말았다. 더 나아가 종교계의 종교편향 논란에 충분히 대처를 하지 못해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개신교 측은 “대구시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종교편향 정책’”이라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일이기에 사업 중단을 촉구한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개신교계는 대구시 전역에 있는 1500개 교회와 40만 신도를 대상으로 반대서명운동을 펼치는 중에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정부의 3대 문화권 개발사업인 팔공산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을 예산이 확보되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추진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종교계의 반발 움직임도 거세 사업을 다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지역 불교계 인사들로 구성된 민족문화수호비상대책위원회(공동의장 동화사 총무국장 능도스님)는 “시가 특정 종교세력의 압력에 굴복해 팔공산역사공원사업 추진을 백지화하려고 한다”면서 대구시를 비판했다. 비대위는 “사업 추진의 문제가 아니다. 불교를 봐주고 안 봐주고 하는 문제도 아니다”라며 “특정 종교집단에 의해 행정이 좌우된다는 것에 우려감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은 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 종교편향을 반대하는 울산시기독교연합회 회원들 (제공: 울산시기독교연합회)
“특정 종교집단에 국가 행정 좌우… 우려감 감출 수 없다”
vs
“종단 이익 때문에 종교편향 시비… 다종교 사회 이해 필요”

◆ KTX울산역, 통도사 명칭 사용 문제
국토해양부는 11월 개통되는 KTX울산역 명칭을 ‘KTX울산역(통도사)’에서 ‘KTX울산역’으로 바꾸되 아랫부분에 ‘(통도사)’를 표기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했다.

당초 울산시는 KTX울산역사의 명칭을 경남 양산지역 이용객까지 감안해 KTX울산역(통도사)로 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울산 개신교계가 KTX울산역 명칭과 관련해 한국철도공사가 특정 종교단체에 특혜를 주는 것이라며 강력하게 규탄하며 반대해왔다.

KTX울산역(통도사) 명칭과 관련해 울산기독교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심광민, 비대위)는 지난 13일 대전 코레일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비대위는 “국토해양부가 관보고시를 통해 ‘KTX울산역’ 명칭에 통도사 부기 삭제를 확정, 공고했음에도 불구하고 마구잡이로 통도사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레일이 강력한 반대와 항의에도 불구하고 특정종교단체를 노골적으로 지원하며 특정종교를 살리는 것이 ‘공정사회’를 구현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비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전국의 기독성도와 더불어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성 문제가 이 땅에서 사라지는 그날까지 모든 기관에 우리의 뜻을 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울산역명의 올바른 사용이 정착되도록 항의와 집회,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통도사 부주지 현근스님은 “통도사는 단순히 종교시설이 아니라 1400년을 이어온 문화유산이자 문화의 보고”라며 “울산지역 대표명소이자 문화유적인 통도사의 중요성을 반영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국책 사업을 ‘종교편향’ 시각으로 바라보는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팔공산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이나 KTX울산역 명칭에는 역사나 문화, 관광에 주목적이 있기 때문에 특정종교에 대한 특혜 시비는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때로는 종교편향 문제가 종단의 이익을 주장하기 때문에 나타나고 있다”며 “종교 지도자들이 다종교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교육을 통해 이웃종교의 소중함을 깨달아 나가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