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8.30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8.30

A기자 “폭행 당했다” 30일 고소장 제출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중앙지기자실 내에서 기득권 고수 논쟁 및 그동안 쌓인 상호 간의 불신이 커져 기자들 사이에 ‘폭언·폭행을 당했다’ 주장하며 고발장까지 접수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특히 사건의 본질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측과 시대에 맞도록 개혁해야 한다는 입장 간의 충돌이어서 향후 적지 않은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모 일간지 A기자는 “부산시청 기자실의 B기자에게 언쟁 도중 목졸림을 당했다”며 30일 새벽 부산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본보에 알려왔다.

발단이 된 것은 한 인터넷매체의 보도에서 시작됐다. ‘포커스데일리’는 최근 ‘부산시가 9월 1일부터 시청 기자실 기자단에게 제공해온 점심을 중단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 이후 시청 중앙지기자실 회원 간에 격렬한 논쟁이 펼쳐졌다.

모 일간지 A기자가 공익제보임을 전제로 본보에 전달한 내용에 의하면 이들은 이른바 ‘단톡방’을 통해 해당 보도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다. 의견이 이어지던 중에 “제보자 색출할까요”라는 말까지 나왔다.

뿐만 아니라  X사의 모 기자는 단톡방에서 기자실 구성원 외의 다른 매체 기자들을 이른바 ‘사짜 기자’로 지칭했다.

이에 A기자는 “이런 상황을 부끄럽게 여기고 반성하기는커녕, 동네 양아치만도 못한 생각과 발언을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다른 기자들이 A기자의 주장을 반박했다. 논쟁이 치열해지자 일부 기자는 단톡방을 나가기도 했다.

모 일간지 A기자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9시 30분께 기자실에서 대면해 대화를 이어가던 중 거친 욕설의 말들이 오갔다. 그러던 중 순식간에 다른 후배 기자에게 수초가량 숨을 쉬기 힘들 정도로 심한 목조르기를 당했고 A기자는 ‘목숨의 위협까지 느꼈다’며 이날 고소장에 적시했다. 이날 A기자가 가해자로 지목한 모 기자는 “폭행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지난 27일 브리핑룸에서 기사를 작성하던 몇 기자는 기자실에서 욕설과 함께 쿵쿵거리는 소리를 들었던 것으로 전해져 진실 공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사실에 시청 공보 담당자는 “시끄러워 가보니 이미 상황이 종료된 상황이어서 자세한 상황은 모른다”고 답했다.

A기자에 따르면 지난해 3월경 기자실 새 간사를 뽑기 위한 자리에서 기자실 개방 내지 개편을 주장해 왔다. 당시 A기자는 ‘지금 영란법도 생기고 시대도 바뀌고 했으니 이제 간사가 필요 없을 것 같다. 뽑지 말자. 기자단은 자연스레 해체하자고 주장했으나 A기자를 제외하곤 다 유지하는 쪽으로 찬성했다.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은 전국에서 가장 폐쇄적인 부산지역의 기자단 운영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시장이 취임한 진주시도 기자실을 전면 개방한 상황에서 대거 민주당으로 정권이 바낀 부산지역 기자단 카르텔의 폐쇄성에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기자단’이란 ‘같은 지방이나 부처(部處)에서 취재를 담당하는 기자들로 이루어진 단체’라고 적시한 것처럼 지금과 같이 다매체 시대가 아닌 매체의 수가 한정적이던 과거의 유물이란 게 일반론이다.

이와 관련 시 공보 관계자는 “기자실 내부의 문제라 딱히 말하기가 곤란하다”며 “기자실 갈등 문제는 상황을 보고 판단할 문제다”라고 바통을 넘기는 뉘앙스다.

그러면서 “한 인터넷매체가 거론한 ‘식사제공’이란 단어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거 같다”며 “9월 초부터 공식초청 외에는 식사 자리를 만들지 않을 계획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 일간지 A기자는 “이 제보는 부산시청 중앙기자실의 끝간 데 없는 이기주의와 기득권 지키기에 혈안이 된 모습을 세금 내는 국민 앞에 보고드리기 위한 공익제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민선 7기 부산시장으로 당선된 오거돈 시장은 소통을 강조하며 취임 이후 기존 기자실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개편을 시도했지만 기자단 소속 기자들의 반발 등으로 인해 논의에만 그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방향의 언론개혁을 이뤄 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