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통계청장·기상청장 등 6개 차관급 인사 단행
文대통령, 통계청장·기상청장 등 6개 차관급 인사 단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환경차관 박천규·기상청장 김종석·과기부 2차관 민원기

통계청장 강신욱·해양부 차관 김양수·소청심사위원장 박제국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통계청장과 기상청장을 비롯한 6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에 민원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 의장, 환경부 차관에 박천규 환경부 기획조정실장, 해양수산부 차관에 김양수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통계청장에 강신욱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기상청장에 김종석 경북대학교 천문대기학과 객원교수,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박제국 인사혁신처 차장을 각각 임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인사 결과를 발표했다.

차관급 인선을 단행한 것은 지난 4월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건리 변호사를 임명한 뒤 4개월여 만이다.

민원기 신임 과기부2차관은 서울 출신으로 관악고와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고, 미래창조과학부 대변인과 기획조정실장,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 의장 등을 역임했다.

박천규 신임 환경부 차관은 전남 구례 출신으로, 광주 동신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정책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환경부 국제협력관과 대변인, 자연보전국장 등을 역임했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전북 고창 출생으로 고려대를 졸업하고 행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해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 대변인, 해양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을 지냈다.

강신욱 신임 통계청장은 서울 출신으로 숭실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강 청장은 서울대에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보장연구실장, 기초보장연구실장, 소득보장정책연구실장 등을 지냈다.

김종석 신임 기상청장은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 영해고와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영남대에서 환경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방부 국방정보본부 지형기상정책과장과 공군본부 공군기상단장, 한국기상산업기술원장을 지냈다.

박제국 신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은 1962년 부산 출생으로 금성고,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해 미국 예일대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안전부 인사기획관,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장,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인사혁신처 차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