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공: DGB금융그룹) ⓒ천지일보 2018.8.24
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공: DGB금융그룹) ⓒ천지일보 2018.8.24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DGB금융그룹(회장 김태오)이 DGB금융그룹의 경제·사회·환경 각 분야의 활동과 성과를 담은 ‘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DGB금융그룹이 12회째로 발간하는 이번 보고서는 국·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해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됐으며, 주요 계열사인 DGB대구은행을 중심으로 DGB생명, DGB캐피탈, DGB자산운용, DGB유페이, DGB데이터시스템, DGB신용정보 등 7개 자회사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담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 진출 등 2017~2018년의 핵심 이슈를 다루는 ‘DG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 포커스’, 지속가능경영 5대 전략 및 사업내용을 다룬 ‘DG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 전략’, 그리고 재무성과 및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분석을 다룬 ‘재무 및 비재무 현황’의 세 파트로 구분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손쉽게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가독성을 향상시켰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존의 경영방식에서 간과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경제(Governance)를 의미하는 ESG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이번 보고서는 임직원, 고객, 협력회사, 지역사회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주요이슈를 바탕으로 경영접근방식(MA)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주요이슈를 DGB금융그룹의 전략 방향과 연계하고 이에 대한 관리방법, 성과, 향후계획을 상세히 보고하고 있다. 특히 경제, 사회, 환경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지속가능경영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했다.

보고서 내용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심플한 형태의 인포그래픽과 다양한 이미지를 풍부하게 활용했으며, 이해관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 내 마이크로웹사이트를 통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DGB금융그룹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인 GRI Standards를 기본으로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과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을 기준으로 작성했다. 또한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 검증표준(AA1000AS)에 따라 제3자 독립검증기관의 중대성 평가와 검증을 수행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검증을 받음으로써 객관성을 더했다.

김태오 회장은 “DGB금융그룹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알리는 열두 번째 보고서를 발간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DGB금융그룹이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데 이정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 나누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