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치·전국부 종합] 추석을 앞둔 지자체가 명절에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일을 예방하기 위해 내부단속을 공고히 하고 있다. 최근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딸 특채 논란이 지자체까지 확산되면서 이미지 쇄신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시와 인천시는 ‘검소한 추석 보내기’ 구호를 외치며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의수 서울시 전략감사과 주무관은 “추석을 앞두고 ‘검소한 추석 보내기’라는 행동강령을 공직기강 추진 계획에 포함시켜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주무관은 “이러한 내용을 각 기관별로 기관장이나 부서장 등이 직원들에게 교육을 하고 있으며 특히 외부에서 선물이 반입이 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건물 청사에 담당 근무자를 배치해 놓았다”고 밝혔다.

인천시청은 ‘선물 안 주고 안 받기’를 공직행동 강령으로 공표해 전 직원에 알리고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인천시청은 시장이 직접 ‘청렴 서한문’을 민원인들에게 발송해 협조를 이끌고 있다.

충남도와 대전시는 자체적으로 기간을 정해 직속기관을 감찰하고 있다.

충남도청 감사관실 서동원 주사는 “도뿐만 아니라 시군구를 대상으로 9일부터 20일까지 공직 감찰을 하고 있다”며 “공무원끼리 과한 선물을 주고받거나, 관련 업체로부터 금품을 제공받는다거나, 근무시간을 잘 안 지키는 행위를 감찰반 6개 인원 13명이 단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시 공직윤리실 윤병승 주사는 “추석 전후 1달 동안 구청과 시청 근무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무원행동강령 이행실태 파악 및 ‘선물 주지도 받지도 않기 점검’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주사는 “내부 통신망을 통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 청렴 메시지를 발송하고 공지문을 띄우고 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도도 측정하고 청렴 공무원을 뽑아서 연말에 표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시교육청 김은경 주사는 “이번 추석에 관련업체 전 직원과 관계 업체에 ‘추석 선물 및 금품을 제공하지 말아 달라’는 청렴 서한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청 내부적으로는 조직원의 청렴의식을 확고히 해 달라는 내용의 메일을 1만 5000여 명에게 발송했다. 또한 공직기강 점검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매달 15일에 어깨띠를 두르고 청렴활동 홍보를 꾸준히 펼치고 있는 광주시는 이번 추석을 앞두고 부서별 실천다짐대회를 가졌다.

광주시는 전화통화 대기음에 청렴활동 메시지를 흘러나오게 하거나, 공문서 상하단에 청렴문구를 삽입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시 감사관실 김형석 주임은 “변함없이 연중 캠페인을 벌이고 있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지만 명절을 앞두고 각 부서별로 강화된 실천계획을 짜고 최근에는 부서별 실천다짐대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대구시도 5개반 31명으로 구성된 감사관을 편성해 28일까지 감찰활동을 펼친다.

이와 함께 대구시 교육청은 오는 22일까지 8개조 20명의 감찰반을 일선 학교에 투입해 ▲공직자의 행동강령 위반 행위 ▲근무시간 중 무단 이석 ▲거래 업체와의 사적 만남 ▲거래업체의 공직자 주거지 방문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직원들의 기강해이 등에 대한 복무감사를 실시한다.

부산시도 청렴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부산시 공직윤리팀 관계자는 “공무원 선물 안 받기 운동, 추석맞이 집중 감찰활동 등을 벌이고 있다”며 “업무상의 청렴교육 실시, 연고주의 인사 척결, 투명한 예산 사용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주시청 공보감사담당관실 김병호 주무관은 “지난해에 이어 명절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원들 휴대전화에 ‘청렴한 손으로 검소한 추석을 보냅시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서 추석관련 뇌물수수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부산시선관위는 9월 13일부터 10월 2일까지를 특별 감시․단속 기간으로 정하고 선거법위반행위에 대한 집중 감시활동에 들어갔다. 선관위는 금품 향응을 제공하는 기부행위와 다음달 27일 실시하는 하반기 재․보궐선거의 입후보예정자들의 위법행위에 대한 감시․단속을 강화하고 적발된 위법행위에 대해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