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정부가 북측의 이산가족상봉 제의를 수용하겠다고 결정함에 따라 경색돼 있는 남북관계에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1년 여 동안 중단된 후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남북관계 경색 때마다 인도적인 차원에서 이뤄져 왔던 이산가족 상봉 재개가 이번에도 남북관계 복원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은 지난 11일 우리 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하는 통지문을 보내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금강산 상봉을 계기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 협력사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면서 인도적 지원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우리 정부도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적극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상봉 정례화 제의 배경에는 1회 상봉 시 대략 200명 수준에 그치는 기존 방식으로는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기에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정부의 분석이 깔려있다.

북측은 또한 이번 상봉 제의에서 “금강산 상봉을 계기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 협력사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북측이 이번 실무접촉 과정에서 수해지원 외 정부 차원의 대규모 쌀 지원 등 추가 지원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고, 추가 상봉을 내놓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정부의 이번 제의에 대해 “북한이 원하는 것과 정부의 지원이 균형이 맞아 수락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이산가족 상봉 전후로 추가적인 지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 교수는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통해 경색된 남북 국면이 유화 국면으로 갈 단초가 마련됐다”면서도 “전면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비핵화 문제, 천안함 사태, 금강산 피격사건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선 유연성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