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도 함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도 함께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7.9

시민연대 “최정우, MB·최순실 사람이란 평가”

추혜선 “회장 선임돼도 수사받을 가능성 높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최정우 포스코 신임 회장 내정자를 배임·횡령방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민연대는 이날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비리 사건들 대부분에 최정우가 깊숙이 개입돼 있지만, 오늘은 우선 수사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사건들만 추려 고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최정우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다”며 “또한 최정우는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이어 “최정우는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며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최정우 내정자는 MB정부가 시작된 2008년 3월부터 MB패밀리의 자금 채널로 유명했던 포스코건설의 기획재무실장으로 2년간 재임하며, 당시 포스코건설 사장이었던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긴밀한 인연을 맺었다. 또 정 전 회장 시절 정준양 임기 2년차부터 임기 말까지 4년 동안 포스코 그룹의 감사실장, 즉 정도경영실장을 맡았다.

시인연대는 “포스코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남북 경협시대에 포스코가 담당해야 할 중대한 역할을 생각해, 검찰이 최정우·권오준·정준양 등 핵심 포스코마피아를 조속히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 및 횡령 방조 ▲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등을 이유로 최 후보를 고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추혜선 의원은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의 비리와 적폐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며 “회장에 선임된다 하더라도 수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이어 “최정우 후보는 그 자신이 포스코 적폐의 핵심으로서 과거의 비리를 은폐할 인물이라는 게 객관적인 평가”라며 “여당의 홍영표 원내대표까지 최정우 후보 선임에 대해 권오준 전 회장 비리 덮기용이라고 비판했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임 절차도 내부 짬짜미였고 포스코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역행하는 최정우 후보에 대한 문제제기는 끊이지 않을 것 같다”며 “오늘 시민단체의 검찰 고발은 그 일부”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