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업무오찬을 한 뒤 산책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업무오찬을 한 뒤 산책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국무부가 과거 행정부의 대북 지원은 북한 정권에 핵·미사일 개발을 도왔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수백만 달러 상당의 식량 지원을유인책으로 제공했던 전임 행정부들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거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마크 로우코크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 국장이 북한을 방문하는 가운데 미국이 대북 지원을 재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답하면서 나왔다.

이 관계자는 또한 “북한에 수십억 달러 상당의 에너지 지원과 심지어 현금 지급까지 했었다”며 “이 모든 것은 북한의 불법 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 증진을 도왔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목표는 분명하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성취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북미 협상 국면 속에서도 북한의 SLBM 잠수함 건조, 핵무기 은폐와 핵 시설 확장 의혹이 잇달아 불거지는 데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는 “미국은 선의의 행동을 취했고, 생산적인 결과가 달성돼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제시한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신속한 방식으로 전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북한이 비핵화하고 핵무기가 더 이상 고려해야 할 요소가 되지 않을 때까지 압박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