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앤 크루거 존스홉킨스대 국제경제학과 교수는 60여 년 만에 한국 경제가 일본을 상당 수준까지 추격하는 경지에 이르렀다며 놀라움을 표시했다.

크루거 교수는 30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국 경제 60년사 콘퍼런스의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기적적인 성장을 이룩했다"면서 "1974년에 처음 한국에 왔을 당시 일본 경제를 언젠가는 따라잡을 것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정말로 이 정도까지 추격할지는 몰랐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폐허 속에서 일어나 수출 주도형 정책 아래 재정 및 무역 부문의 개혁을 통해 10%가 넘는 연평균 성장을 거듭했는데 이는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면서 "한국은 1990년대 외환 위기와 1970년대 오일쇼크가 있었으나 지도층의 적절한 정책으로 잘 넘길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크루거 교수는 독재시스템과 경제개발 성과에 대해서는 "짐바브웨의 경우 독재주의지만 경제 성장을 못했고 인도는 민주주의였으나 1990년대 이전에는 저성장 국가였다"면서 "그 시작이 독재 또는 민주주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발전하면서 중산층이 많아지려면 민주주의가 필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중국과 대만의 경제협력기본협정(ECFA)에 따른 한국의 대책에 대해선 "개방된 체제에서는 한 국가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면서 "한국의 경우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도하라운드를 지지하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미국의 경기침체 예방을 위한 수단을 갖고 있다고 밝힌데 대해 "과연 더블딥 때 미 연준이 남아있는 수단을 가지고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크루거 교수는 "전 세계의 통화 움직임을 단계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면서 "한국의 경우 원화가 평가 절하됐다고 해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