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선거법·국정원법 위반으로 징역 4년을 선고받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른바 ‘논두렁 시계’ 의혹과 관련해 노무현 전(前) 대통령을 수사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부장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원 전 원장이) 임채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을 당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이후 일주일쯤 뒤인 2009년 4월 22일 KBS 저녁 9시 뉴스에서 관련 내용이 보도됐다고 설명했다.

또 보도가 나갈 당시 원 전 원장의 고교후배인 김영호 행정안전부 차관 등 고위 공무원 5명과 함께 저녁 식사 중이었다고 이 전 부장은 전했다.

그는 “(국정원 간부들의 제안을) ‘제가 거절하고 야단을 쳐서 돌려보냈는데도 결국 이런 파렴치한 짓을 꾸몄는데 원세훈 원장에게 내가 정말 X자식이라고 하더라고 전해달라’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2009년 5월 13일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의 SBS 보도 역시 국정원 소행으로 의심된다고 했다.

이 전 부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그동안의 보도 경위를 확인한 결과 KBS 보도는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해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간 국정원의 행태와 SBS 보도 내용, 원 전 원장과 SBS와의 개인적 인연 등을 고려해볼 때 SBS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고가 시계 수수 관련 보도는 유감스러운 일이나 저를 포함한 검찰 누구도 이와 같은 보도를 의도적으로 계획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수사와 관련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