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자질 논란… MB식 인사추천 기준 문제 여전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20일 시작된 인사청문회가 반환점을 돌면서 여야의 성적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당초 2~3명 낙마를 자신했던 야당은 ‘잽’만 날리고 힘이 잔뜩 빠진 모양새다. 민주당 등 야당은 후보자들의 의혹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는 데는 열을 냈지만 결정적 ‘한 방’을 갖추지 못해 변죽만 울리다 말았다.

23일 야당의 집중포화가 예상됐던 ‘왕의 남자’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는 민감한 사안에는 즉답을 피하면서도 청문회 내내 겸손한 자세로 임하면서 의외의 성과를 거뒀다. 이 후보자는 허위학력 의혹은 인정을 하면서도 인사개입 등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기억이 없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이미 언론을 통해 잘 알려진 이 후보자의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연임 인사개입 의혹 등에 대해서만 캐물으며 새로운 증거나 정황을 제시하는 데는 소극적이었다. 특히 말이 막히면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정도만 언급하면서 명백한 한계를 드러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 논란으로 낙마리스트 1순위로 꼽혔던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는 예상대로 자진사퇴 압력이 거세지자 “송구스럽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이에 야당 의원은 물론 일부 여당 의원까지 압박 수위를 높이며 차명계좌에 대한 발언을 끌어내려고 했지만 증거를 제시하기보다는 추궁에 그쳐 끝내 실패하고 말았다.

증인 불출석과 정부 기관의 비협조적인 태도도 싱거운 청문회를 만드는 데 한몫 했다는 평가다.

청문회 최고 분수령이 된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인사들이 무더기로 불출석 의사를 표명하면서 ‘박연차 게이트’ 등 각종 의혹을 밝히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야당은 증인 출석의 구속력을 높이기 위해 동행명령권 발동 의결을 요구하며 23일 회의를 단독 소집했으나 한나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한편 이번 청문회에서 또 다시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비리 의혹들이 불거지면서 청와대의 인사추천 기준 논란이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재산축적, 허위학력, 연임로비 등 굵직한 의혹들이 잇따라 터져 나오면서 지난 16일 “고르고 골라서 좋은 분들 명단을 내놓았다”고 자신 있게 밝혔던 청와대는 자승자박에 빠지게 됐다.

이를 의식한 듯 23일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조금 더 엄격한 인사 검증 기준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현재 청문회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이 대통령의 발언은 향후 후보자의 거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