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구 앞에서 취재진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는 역대 다섯 번째 전직 대통령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3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법무부가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역점 과제인 적폐청산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법무부는 공석인 고검장급 보직 1석에 사법연수원 21기 1명, 검사장급 보직에 24기 6명, 25기 3명을 신규 보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눈에 띄는 인물은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승진한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이다.

검찰국장은 검찰 인사, 조직, 예산 등 검찰 행정을 총괄하는 자리다. 서울중앙지검장과 함께 빅2로 거론될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가진다.

법조계에선 윤 차장을 검찰국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정부가 적폐청산 작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법무·검찰 관련 주요 국정과제 수행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기수에 구애받지 않고 적임자를 발탁했다”고 밝혔다.

적폐청산 수사에 관여한 인사의 약진도 이번 인사의 특징이다.

국가정보원 감찰실장으로 파견된 조남관 서울고검 검사는 검사장 승진과 함께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을 이끈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도 검사장 승진과 함께 대검 기획조정부장에 보임됐다.

여기에 검찰 개혁을 위한 새 직제도 마련한다.

법무부는 검찰의 인권보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검에 인권정책수립, 피해자 보호, 인권침해 조사 등 인권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인권보호부를 신설할 계획이다.

초대 대검 인권보호부장에는 권순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내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