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의 23일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의혹 규명에 한계를 보이면서 정치권 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날 인사청문회의 최대 쟁점은 단연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 존재 여부'였으며, 여야 의원들은 조 내정자가 지난 3월 경찰 내부 강연에서 언급했던 차명계좌의 존재 여부를 따지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조 내정자는 "노 전 대통령과 유족, 국민에게 누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 "제가 더이상 발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조 내정자는 "노 전 대통령에게 뭘 사과한다는 것이냐"는 집중 추궁에도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할 의도는 추호도 없었다. 관련 자료는 외부로 나가서는 안되는 데 물의를 끼쳐 송구스럽다"고 해명했다.

당초 이날 청문회가 차명계좌 논란의 향방을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측됐으나 그런 기대는 빗나갔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 내에서 제기된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 특검' 등의 목소리가 높아질 가능성도 일부 제기된다.

민주당이 조 내정자의 자진사퇴는 물론, 구속수사 및 파면을 촉구하고 있는 만큼 경찰청장 인사를 둘러싼 논란 종식 차원에서라도 한나라당의 `진실 규명' 주장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

한나라당 임동규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불필요한 논쟁을 종식하고 국민 의혹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특검이든 국회 국정조사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한나라당 일각의 특검 주장에 대해 `본질 호도를 위한 인사청문회 물타기용'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이날 "특검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신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조 내정자의 차명계좌 발언을 `패륜적 행동'이라는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장세환 의원은 "출세를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으며, 자신을 키워준 노 전 대통령도 내동댕이쳤다"고 말했고, 최규식 의원은 "조 내정자가 차명계좌가 있는데 마치 말을 못하는듯 연극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조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아울러 한나라당 친박계 서병수 최고위원은 "오늘 청문회에 성실하게 임하되, 필요하면 스스로 신중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