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이 17일 `인사청문회 공조'에 시동을 걸며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야4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병역기피, 탈세 등 위법 사실이 확인된 내정자 전원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고 당사자는 즉각 사퇴할 것을 결의했다.

야4당은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 등으로 파문을 일으킨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압박하기 위해 이날 청와대와 행정안전부를 항의 방문하는 데 이어 19일에는 명동성당에서 노무현재단과 함께 파면 및 구속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특히 민주당은 오전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상임위별 인사청문회 전략과 대응 기조를 점검하는 등 전열을 정비하며 총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그동안 조 내정자를 집중 겨냥했던 데서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와 이현동 국세청장 내정자 등으로 전선을 넓히는 동시에 현 정권 인사검증시스템의 결함을 부각시키며 기선 잡기에 나섰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연석회의에서 "이명박 정권은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병역기피에 탈세까지 4대 필수과목을 정해놓고 최소한 한두개 과목은 이수해야 장관이나 청장이 된다. 도덕 불감증이 너무 심각하다"며 철저한 검증 의지를 밝혔다.

이용섭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현동 후보자는 이 정부 출범 후 유례 없는 고속승진으로 대다수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들에게 상실감을 줬다"며 "청와대 김명식 인사비서관과 박영준 전 총리실 국무차장, 이상득 의원이 뒤를 봐주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조영택 원내대변인은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김태호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해 "이 분을 갑자기 내놓은 것은 `깜짝쇼' 같은 면이 있으므로 자질과 경륜을 구체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과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핵심 증인들이 대거 불참하는 상황을 막기위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으면 국회법에 따라 고발조치 하겠다고 천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