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한나라 ‘정치공세 차단’ vs 민주 ‘인사시스템 문제 지적’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8.8 개각에 따른 김태호 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7개 부처 장관과 경찰청장, 국세청장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재산과 각종 의혹들이 도마에 오르면서 여야가 충돌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야당의 정치공세를 막는 동시에 한 점 의혹 없이 검증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후보자들의 자질과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해 MB정부의 인사시스템의 문제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내정자를 감싸지 않고 철저히 검증하되, 흠집내기를 위한 정치공세는 막겠다”고 밝혔다.

15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도대체 이명박 정부는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병역기피 3대 필수과목을 세 가지 다 이수하면 대통령되고, 한두 가지 하면 장관되는데 왜 위장전입이 문제가 아니냐”며 “주민등록법을 위반하면 국민만 처벌받고 이명박 정부의 고위직 인사들은 괜찮다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 이것으로 낙마한 분들은 억울하지 않은가”고 꼬집었다.

김태호 총리 후보자는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돈을 받았다는 의혹과 늘어난 재산이 인사청문회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7년 미국에서 박 전 회장으로부터 수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김 후보자는 작년 6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소환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돈을 건넸다는 의혹이 있는 종업원의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이후 같은 해 12월 김 후보자를 무혐의 처리하고 사건을 종결했는데 민주당 등 야당은 이 사건을 두고 집중포화를 부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 3800여만 원에 불과하던 김 후보자의 재산이 2010년 8월 현재 3억 7000여만 원으로 늘어난 것도 논란의 대상이다.

후보자 측은 “부동산 가치가 증가했고 도지사 재임시절 받은 연봉으로 매년 수천만 원씩의 빚을 갚고 저축했다”고 이유를 설명했지만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하는 돈으로 생활하고 수입의 대부분을 저축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김 후보자 측이 제출한 인사청문자료에 의하면 경상남도 도지사 재직 당시인 2005년과 2006년에 현금영수증 신고액이 0원인 점 등 신용카드와 현금사용액이 일반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문화부) 장관 후보자는 창조한국당 이용경 의원이 지적한 위장전입 문제에 사과의 뜻을 밝혔다.

문화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신 내정자는 딸들의 초등학교 적응문제 때문에 인근 다른 학교로 전학시킬 목적으로 인근 동으로 주민등록을 옮긴 사실이 있다”면서 “이런 행위가 적절치 못했음을 인정하고 사과의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도 “할 말이 없다. 사과한다”며 “딸 아이 학교 문제 때문에 그랬는데 부적절한 행위였다”며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했다.

이현동 국세청장 후보자도 “딸의 학교 문제 때문에 주소지를 옮겼다”며 부인과 딸이 자신과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분리돼 있다가 6개월 뒤 본래 주소로 옮긴 이유를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