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리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를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철성 경찰청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리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정감사를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6.9.29

‘매 맞는 경찰관’ 보호방안 곧 마련

하반기 초 수사권 조정 최종결론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경비인력이 내년까지 모두 철수될 예정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호인력은 10명에서 5명으로 줄인 상태고 경비는 올해 20%를 감축할 예정”이라며 “내년까지 경비인력은 모두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 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 3개 단체는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려 “내란 수괴이자 헌정 질서를 짓밟은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저 경호에 경찰력 투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해당 청원에는 1만 1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동의했다.

이에 대한 질문에 이 청장은 “경찰의 경호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의한 법률에 의한 것인 만큼 법 개정이 이뤄지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서도 “그와 별도로 국민 여론도 있고 해서, 경호 인력은 절반으로 줄였고 경비인력은 내년까지 다 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력을 최소화하고 국회에 법안이 발의돼 있으니 법 개정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매 맞는 경찰관을 보호해 달라’는 현직 경찰관이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서도 “현재 만들고 있는 현장 대응력 강화 및 공권력 확립 강화 방안을 이번 주 안에 내 놓을 것”이라며 “매뉴얼을 현실적으로 정비해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수갑이나 테이져건 등을 사용하면 외부로부터 ‘과잉대응’이라는 판단이 나와 현장에서는 사용을 저어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명확한 기준을 만들고 범위 내에서 장비를 사용했을 때 면책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경 수사권 개혁에 대해서는 “현장 직원들의 의견을 취합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권역별로 토론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해 이달 말 청와대에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자치경찰제에 대해서는 각 기관에서 주장하는 여러 안 중 하나일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각 기관의 안을 취합해서 봐야 한다”며 “분권과 지역에 맞는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에 관한 최종적인 결론은 올 하반기가 돼야 나올 전망이다. 이 청장은 “다른 국가적 현안이 많은 만큼 하반기 초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면서 “오래 끌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